기사 메일전송
′냄새나서 못살겠어요′…안산시민 악취에 진저리
  • 최동준 기
  • 등록 2004-04-19 00:00:00

기사수정
"냄새 때문에 도저히 못살겠습니다. 머리가 아프고 눈도 따갑고 목도 아프고 숨쉬기조차 불편합니다. 시장님은 냄새도 못 맞습니까?" 한동안 잠잠했던 반월.시화공단 주변 경기도 안산지역에 이달들어 악취 민원이폭발적으로 늘고 있다.
봄철 들어 가뭄과 이상고온현상이 계속되고 바람조차 잠잠해지면서 인근 반월.
시화공단 공장에서 배출되는 매연이 타 지역으로 유출되지 못하고 도시 상공을 덮고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특히 최근까지 매연의 이동통로역할을 했던 시화호쪽 매립지역에 초고층아파트가 빼곡한 고잔신도시가 건설되면서 공기의 흐름을 막아 신도시 지역은 악취가 더욱심각하다.
이에 따라 매일 저녁 무렵이면 시내 전역에서 고무 탄 냄새, 농약 등 화공약품냄새, 매캐한 냄새 등으로 심할 때는 구역질까지 나고 눈과 호흡기에 따가움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부쩍 늘었다.
이로 인해 시(市) 인터넷 홈페이지(www.iansan.net)에는 16일 오전 현재 악취를없애달라며 항의하는 네티즌의 글이 수백건이나 올라왔다.
한 네티즌은 ′머리가 아파요′란 글을 통해 "시 인터넷 게시판에 악취 민원이도배가 되고 전혀 개선되지 않는다. 살기좋은 깨끗한 안산을 말로만 외치지 말고 행동으로 옮겨달라"며 공무원들의 적극적인 단속을 촉구했다.
다른 네티즌들은 ′안산의 향기는 악취뿐이라오′, ′제대로 숨쉬고 살 권리′, ′화생방 훈련합니까′, ′머리가 핑 도네요′, ′이건 사람이 숨쉴 공기가 아닙니다′라는등의 제목으로 글을 올려 항의했다.
이에 대해 시는 인터넷 민원에 대한 답변조차 제대로 하지 않을 뿐 아니라 간간이 응답한 답글에는 단속권한이 없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맥빠진 이야기만 늘어놓고 있다.
시 관계자는 "시에 단속권한이 없어 경기도에 권한이양을 요구했고 반월공단에공해업종이 들어올 수 없도록 산업자원부에 건의했으며 공장이 운영하는 소각로 폐쇄 등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수원지검 안산지청은 지난해 반월.시화공단에서 오염물질을 무단 방류하거나 배출해 환경을 오염시킨 기업체 대표 등 373명을 적발, 이중 53명을 구속기소하는 등 환경사범에 대한 단속을 대폭 강화했으나 민원을 줄이는 데는 역부족이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트로트 가수 한강, 파리 패션위크 무대에 서다… 트로트 가수 한강, 파리 패션위크 무대에 서다… K-문화의 위상 드높여대한민국 최초로 아이돌이 아닌 트로트 가수로서 세계적인 패션 무대에 오른 가수 한강씨가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한강은 지난 4일 오전, 프랑스 파리로 출국하여 6일 열린 2026 S/S 파리 패션위크 'HEILL&WINNE' 컬렉션에서 모델로 런웨이에 서는 이례적인 행보...
  2. ‘트라우마’→‘마음 멍’ 한글날 넘어 삶 속으로 스며든 울산 한글교육 [뉴스21일간=이준수 기자]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한글날을 맞아 학생, 교사, 전 직원이 함께 우리말 사랑을 실천하고, 바르고 아름다운 언어생활 문화를 조성하고자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학생 주도 우리말 순화 운동’과 ‘교원 주도 우리말 교육 활성화’로 올바른 언어 사용 문화를 지역사회에 확산하는 데...
  3. 울산교육청, 추석 앞두고‘청렴 서한문’ 발송 [뉴스21일간=이준수 기자]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추석을 앞두고 1일 울산 지역 전 교육기관과 학교 교직원들에게 청렴 의지를 다지는‘청렴 서한문’을 보냈다.      이번 서한문은 다가오는 추석에 공정한 업무 수행을 저해할 수 있는 불필요한 선물 관행을 근절하고, 모든 교직원이 공정하고 투명한 행정을 실...
  4. 신정2동 유은영 24통장, 이웃돕기 성금 100만 원 전달 [뉴스21일간=김민근 ] 신정2동 유은영 24통장은 2일 홀로 추석 명절을 보내는 관내 독거 어르신을 위해 이웃돕기 성금 100만 원을 신정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김양언·이춘수)에 기탁했다.      유은영님은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에게 지원하는「사랑의 도시락」배달 봉사를 10년 이상 해오면서 지역 내 취약계층 어르신...
  5. 울산해경, 연안안전사고 위험예보제 ‘관심’ 발령 [뉴스21일간=김민근 ]울산해양경찰서(서장 안철준)는 오늘(3일)부터 내일(4일)사이 동해남부 및 울산앞바다 해상 기상악화 전망에 따라 “연안안전사고 위험예보제* 「관심」 단계”를 발령하고 연안해역 사고 예방 활동을 강화한다고 밝혔다.기상청에 따르면, 서해남부 해상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아 남서풍이 매우 강..
  6. 울산해경, 추석명절 어려운 이웃 위문 [뉴스21일간=김민근 ]울산해양경찰서(서장 안철준)는 2일 추석 명절을 앞두고 관내 거주중인 어려운 이웃을 찾아 위문금을 전달하며 따뜻한 마음을 나눴다.    이번 위문금은 울산해경 직원들이 매달 급여에서 조금씩 모아 총200만원을 마련하였으며, 지역 내 어려운 이웃(9세대)에게 나눠 이웃사랑을 실천했다.    울산해경 관...
  7. 울산 남구보건소,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2관왕’ 수상 [뉴스21일간=김민근 ]울산광역시 남구보건소가 치매관리와 구강보건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남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보건복지부 주관‘2주기(2025~2026년) 1차년도 치매안심센터 운영평가’에서 ▲치매 인프라 구축 ▲치매 서비스 제공 및 관리 ▲지역 치매 역량 강화 ...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