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에서는 헌장제 5년째를 맞아 행정의 고객인 군민에게 보다 수준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무실 입구에 담당공무원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직원안내도를 제작 설치했다.
군은 지난 3월부터 군청 17실·과, 직속기관 6, 사업소 2개소 등 총 25개소 사무실 입구에 직원안내도와 군청 종합민원실 건물 측면에 대형 헌장홍보판을 제작 설치해 2002년도 행정서비스헌장제의 서비스 이행표준 운영을 내실화하고 있다.
특히, 군은 올해로 헌장제 도입 5년을 맞아 양적 측면에서의 헌장제정 확대에서 부서실정·특성을 고려한 헌장의 전면적인 재정비로 적정 헌장 유지 및 이행기준 간소화 등 내실화에 의한 제도적인 정작에 중점을 둘 방침이다.
이를 위해 군은 헌장 심의위원회를 연중 2회 개최, 공무원을 대상으로 행정서비스 마인드교육, 주민홍보 순회교육 확대 실시하고, 전국 제일의 축산군으로써 올해 축산행정서비스헌장을 추가 제정하는 한편, 위생행정서비스헌장을 보건·위생행정서비스 헌장으로 재정비를 추진하는 등 지역특성에 맞는 헌장 확대제정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외에도 헌장제 운영 재정립 및 정보교류 활성화를 위해 우수기관 벤치마킹, 전문교육 추진, 헌장제 추진 자체점검 및 평가, 헌장별 이행표준등 운영 미비점 보완, 잘못된 행정서비스에 대한 보상, 고객만족도 조사, 헌장제 운영 우수부서 인센티브 부여 등을 통해 헌장제도 정착에 총력을 다할 방침이다.
<박철근 기자> pak@krnews21.co.kr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