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올해 각종 장애로 인해 정보로부터 소외되기 쉬운 장애인들에게 도정을 올바르게 전달하고, 각종 장애인복지 정보 등을 제공 장애인의 재활과 자립도모에 만전을 기해 추진하고 있다.
장애인의 정보접근 편의제공을 위해 도가 올해 중점추진하는 사항으로는 정보격차를 위한 장애인정보화 교육 수강료 지원, 시각장애인 점자도서관 및 정보화 교육장 운영, 시각장애인 월간소리경기와 점자소식지를 제작 보급하고 있다.
도는 저소득 장애인 및 장애인자녀 컴퓨터 교육을 PC기본교육과 전문교육 각 6주에 걸쳐 실시하는 교육은 140명에 대해 4천7백만원을 지원해 주며, 점자도서관을 통한 점자도서 및 녹음도서 제작 보급 및 대출, 이동도서관 운영, 학습지원 등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정보화 교육장 3개소를 활용 윈도우 컴퓨터 입문반, 인터넷 통신반, 단기속성반 등 8개반에 대해 매월74명을 교육하고 있다.
아울러 주요 도정소식 및 장애인복지정보, 생활정보, 교양등을 녹음테이프와 점자로 제작 보급하고 있으며, 올해 월간소리경기 매월 1천부, 점자소식지 ′등대′ 격월 6백부, 녹음소식지 격월 5백부, 소리잡지 ′케인스 매거진′ 매월 3백부를 발행 장애인들에게 보급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도는 앞으로도 각종 장애로 인해 정보로부터 소외되지 않토록 장애종별에 적합한 정보자료를 최대한 제작보급 하는 한편 장애인의 정보 접근권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보급해 나갈 계획이다.
<최호열 기자> chy2krnews21.co.kr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