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국내산 농산물을 이용한 가공식품으로서 세계화가 가능하고 맛·향·색깔 등이 우수한 전통식품을 발굴, 세계화·명품화하기 위해 베스트 5 선발대회를 갖는다.
경기도가 주최하고 농수산물유통공사가 주관하는 이번 베스트 5 선발대회는 선발부문으로 전통주류, 인삼류, 한과류, 음료·다류, 기타 가공식품류로 해 추진한다.
품평회 개요
○ 일 시 : 9월 초순경
○ 심사위원 : 10명이내(추후 결정)
주) 1. 인삼을 활용한 제품일지라도 음료로 만든 경우에는 음료부문에 출품
2. 기타 가공식품류는 위의 각 평가부문에 속하지 않은 제품들을 말하며, 시상(상장 등)은 가공식품류로 함.
선발절차 및 일정은 우선 예비심사로 도지사 주관 각 부문별 경기도 전통식품을 대상으로 품평회를 개최 우수전통식품 3점씩 선발(총 15점), 농림부 본 심사에 추천한다.
한편 선발된 베스트 5 품목에 대해서는 2003 대구국제유니버시아대회, 국제 꽃·음식·식품박람회 등 계속되는 국제행사를 통한 적극적인 홍보로 우리식품의 세계화를 추진한다.
출품대상은 농림부 고시제1999-69호 지정품목으로 주원료의 국산사용 및 예비심사일 기준 최소 3개월전부터 시판하고 있는 선발부문별 해당제품이다.
출품방법은 가공공장 소재지 당해 시·군(농림과, 농정과)에 출품신청하면 되고 출품희망업체가 2개 이상의 심사부문에 해당하는 제품을 생산하는 경우에는 2개 선발부문에 출품 가능하다.
신청기한은 2002. 8. 24일까지이며 심사일은 9월초순경 한다.
본 심사는 11. 13∼ 11. 14 서울 양재동 서울농업무역센터에서 하며 1일차는 선발대회(국내·외 식품전문가 및 해외식품바이어 심사 / 50명), 2일차는 입상작 시상식을 갖는다.
선발점수는 각 부문별 우수전통식품 5점씩 (총 25점), 시·도 예비심사 : 심사부문별 3점씩 총 15점을 선발하여 본 심사에 추천한다.
최종선정은 심사부문별 5점씩 총 25점 선발하며, 시상은 대상(대통령상) 1점, 금상(국무총리상) 4, 은상(농림부장관상) 5, 동상 15점이다.
<김재원 기자> kjw@krnews21.co.kr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