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서구(구청장 가기산)는 국제적 품격규격인 ISO인증 취득 추진에 나섰다.
이번 서구에서 인증 취득을 추진 중인 사업부문은 ISO 9001(품질경영시스템)과 ISO 14001(환경경영시스템)으로 전자는 제품/서비스 제공 조직의 품질경영 및 품질보증 능력을 평가하여 인정해 주는 제도이며, 후자는 환경을 고려한 경영활동을 하는 환경친화적 조직임을 인정해 주는 제도이다.
서구의 ISO인증 추진대상은 대민 업무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민원봉사실의 ISO 9001(품질 행정시스템)을 비롯해 환경관리과, 위생과, 보건소 등의 ISO 14001(환경경영시스템)으로 총 4개 부서 소관 업무이다.
서구는 ISO인증 취득을 위해 지난 2월부터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3월에 부구청장을 단장으로한 추진위원회 및 10명의 5개 실무 전담팀을 구성했으며, 지난 7월 (주)벤처진흥원과 용역계약체결 및 초기진단, 관리자와 직원에 대한 1차 교육을 실시하였고, 오는 10월까지 시스템구축 및 이행, 11월 내부심사 평가실시, 12월 인증 신청 및 취득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서구청 담당자는 "이번 ISO인증 취득 추진은 행정에 대한 주민의 신뢰를 확보하고 경영마인드를 도입하여 주민만족 행정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사업"이라며 "국제규격의 품질·환경시스템을 구에서 솔선하므로 관내 기업 및 타 공공기관에도 많은 파급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진동우 기자> jdw@krnews21.co.kr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