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에서는 시민에게 만족을 최우선으로 하는 행정서비스를 실천하기 위하여 지난 6.27 ∼ 7.10일 까지 인 허가 부서의 민원 18종을 대상으로 총 427명에게 자원봉사자에 의한 전화설문을 실시하여 이중 응답자 258명의 답변내용을 분석하여 종합 평가한 결과 71.32%가 인·허가민원 업무처리에 만족감과 신뢰감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대체로 양호한 것으로 평가됐다.
특히 충분한 지식과 경험에 의한 민원처리, 불필요한 시청방문 미요구, 민원방문시 친절한 대응, 공정한 민원처리, 민원접수거부 및 반려 사항에 대한 적절한 조치, 불합리한 서류를 요구하지 않는 것 등은 잘된 점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민원인이 오면 출장, 이석 등으로 담당자와의 면담이 용이하지 못한 점, 신속하지 못한 민원처리, 소극적인 민원상담 및 처리, 민원 내용에 대한 자세하지 못한 설명 등은 미흡한 점으로 나타났다
한편 민원인들은 시청을 방문할 때 주차하기가 불편하므로 주차시설을 확충해 줄 것과 9시 이전 차량통제를 시정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
시는 주차불편사항을 적극 개선하는 한편 미흡한 점에 대하여도 조속 개선 보완하여 하반기 만족도조사에서는 좋은 성과를 이루어 민원인에게 만족할 수 있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박상도 기자> park@krnews21.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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