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주관으로 오는 10. 28(월)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2시간동안 파주시 파평면 금파리에서 주민, 군인, 공무원 등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산불진화 합동 시범훈련」을 실시하였다.
산불진화훈련은 관·군·경찰·소방 등 유관기관이 산불 발생시 즉각 출동하여 초동진화 할 수 있는 상호 협조체제 구축과 산불진화 능력을 배양하고 대국민 경각심을 고취시켜 산불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것이다.
이번 훈련에는 경기도소방본부 소속 헬기1대와 산림청2대, 군부대 1대 등 총 5대의 헬기와 함께 소방차·유조차·구급차·진화차 등 16대, 개인진화장비 500점이 동원되었으며, 훈련장 한편에 산불진화장비와 산불관련사진 등 홍보물 364점도 전시되었다.
시범훈련은 읍·면 진화대원의 「지상진화 시범훈련」, 남양주시 등 5개 시·군의 「산불진화경연대회」, 산림청·경기소방의 「헬기를 이용한 인명구조 시범훈련」과「헬기기종별 공중진화시범」, 산림청항공관리소에서 특별 제작한 「진화대원의 진화용수 급수시범」등이 실전을 방불케 진행되었다.
도(제2청) 관계자는 가을철 건조기를 맞아 오는 11. 1부터 12. 15까지 산불방지종합대책을 마련하고 지역별 산불진화대 조직과 진화장비를 확충하는 등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산불은 아주 작은 부주의나 실수로 울창한 산림이 한순간에 황폐화되므로 산을 찾는 모두가 조금만 주의하면 대부분의 산불을 예방할 수 있는 만큼 산불 예방을 위해 ▶입산통제구역 입산 금지 ▶지정된 장소가 아닌 곳에서 취사·야영·흡연금지 ▶산림 또는 산림과 근접한 100미터 지역의 논·밭두렁이나 폐기물소각 금지 ▶산불 발견시 즉시 신고 등을 당부하였다.
<조승제 기자> zoo@krnews21.co.kr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