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도, 서울 인구 앞질렀다
  • 이현식 기
  • 등록 2004-02-02 00:00:00

기사수정
경기도 인구가 지난해 말 서울특별시 인구를 앞질러 `인구수 최대 광역자치단체′ 자리가 서울에서 경기도로 넘어간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8일 서울시와 경기도에 따르면 자치단체가 매분기 조사하는 인구통계 조사 결과, 지난해 12월31일 기준으로 경기도의 내국인 주민등록 인구는 1천20만여명에 달해 서울 인구(1천17만여명)보다 3만여명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경기도청 최종권 자치행정과장은 "지난해 12월31일 기준으로 총 상주인구는 1천36만1천638명, 이중 외국인을 제외하고 내국인 만을 대상으로 한 주민등록 인구는 1천20만6천851명으로 각각 집계됐다"고 말했다.
경기도청측은 "작년 초부터 말까지의 도내 인구증가율을 근거로 추산한 결과 지난해 12월 초.중순께 경기도의 주민등록 인구가 서울시 주민등록 인구를 초월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서울시청 통계조사팀 관계자는 "지난해 12월31일 기준으로 내국인 주민등록 인구는 1천17만4천86명이며, 외국인을 포함한 총 인구는 1천27만6천968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서울시청 서강석 행정과장은 "지난해 말 기준으로 집계된 인구 수가 통계청에 조만간 보고될 것"이라고 말했다.
각 시.군.구 등 자치단체의 통계 담당부서가 집계한 주민등록 인구는 통계청 인구분석과로 보고되며, 통계청은 이를 토대로 전국 인구통계를 집계한다.
올해에는 각 자치단체에서 집계된 자료를 근거로 2∼3월께 `2003년 인구이동통계 결과′가 발표될 전망이다.
지난해 3월 통계청이 발표한 `2002년 인구이동통계 결과′에 따르면 수도권 전입자는 최근 몇년간 꾸준한 증가세를 보였으며, 서울은 매년 감소한 반면 경기도는 계속 증가했다.
2002년의 경우 서울은 전년도보다 전입자 비율이 1.8% 포인트 낮아진 반면 경기도는 1.6% 포인트 높아졌다.
통계청이 최근 10년간 권역별 순이동(전입-전출) 추이 결과를 분석한 결과 수도권은 1999년 이후 인구유입 증가폭이 계속 커지고 있는 상태이며, 이 같은 `인구유입′ 현상은 경기도가 주도하고 있다.
이처럼 경기도의 인구 증가가 계속되면서 치안 수요도 급증, 지난해말 지방경찰청 산하 경찰서 숫자도 경기도가 서울을 앞질렀다.
경기경찰청에 따르면 치안수요 급증에 따라 지난해 12월19일 구리와 양주 경찰서가 업무를 시작하면서 경기경찰청 산하 경찰서 수는 32개로 서울지방경찰청(31개)을 1개 차로 앞섰다.
이에 따라 지난해까지 치안감이었던 경기경찰청장의 직급도 올해부터 치안정감으로 한단계 격상, 서울경찰청장과 `동급′이 됐다.
경기도청 관계자는 "최근 도내 택지개발이 활발히 진행되면서 유입 인구가 급격히 늘어난데다 지방에서 수도권으로 이주한 사람들 중 상당수가 서울에 비해 집값이 낮은 경기도를 선호, 대거 전입해 인구 수에서 서울을 앞지른 것"이라고 분석했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울산 동구, 전국원전동맹 행정협의회 방사능 방재 대책 해외 시찰 참석 [뉴스21일간=임정훈 ]울산 동구는 9월 25일부터 28일까지 일본 후쿠오카를 찾아, 원전 인근 지역 지자체로 구성된 ‘전국원전동맹 행정협의회(이하 전국원전동맹)’에서 마련한 방사능 방재 대책 해외 시찰에 참석했다.    전국원전동맹은 울산 동구와 중구, 남구, 북구를 비롯해 부산 해운대구, 금정구, 대전 유성구, 경남 양산시, 전북...
  2. 중구의회 ‘병영성 연구회’, 북문지 복원자료 수집 위한 선진지 견학 (뉴스21/노유림기자)=울산 중구의회(의장 박경흠)가 병영성 북문지의 복원 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선진지 견학에 나섰다.    중구의회 의원연구단체인 ‘병영성 연구회’(대표의원 안영호)는 25일 충청남도 홍성과 공주를 찾아 홍주성과 공산성의 성곽 복원 정비 선진사례를 살펴보고 병영성 접목 방안을 모색했다.    특히 이...
  3. HD현대건설기계 추석명절 맞이 후원물품 전달 [뉴스21일간=임정훈 ]HD현대건설기계(대표이사 최철곤)은  26일 추석 명절을 맞이하여 울산광역시동구장애인복지관(관장 이태동, 이하 동구장애인복지관)에 170만원 상당의 명절선물 세트를 전달했다.    명절선물세트(참기름과 볶음깨 세트)는 장애인 100세대에 추석명절의 정과 함께 전달된다.    HD현대건설기계 자재운영...
  4. 화정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추석 맞아 온누리상품권 전달 [뉴스21일간=임정훈 ]울산 동구 화정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하연재)는 추석 명절을 맞아 61세대의 복지대상 가정에 총 305만 원 상당의 온누리상품권을 전달했다. 이번 지원은 명절을 맞아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이웃들이 따뜻한 명절을 보내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으며, 전달된 상품권은 지역 전통시장에서 사용 가능해 지역경제 활성..
  5. 울주군, 가을맞이 관광이벤트 운영 (뉴스21일간/최원영기자)=울산 울주군이 다음달부터 오는 11월까지 관광객들이 깊어가는 가을의 아름다운 정취를 만끽할 수 있도록 다채로운 ‘가을맞이 관광 이벤트’를 운영한다고 26일 밝혔다.먼저 모바일 스탬프투어 ‘울주단풍명소’ 코스를 운영한다. 간월재, 구량리 은행나무, 자드락 숲 등 8개소 중 6개소에서 스탬프 획득 후 선물을 ...
  6. 울주군, ‘울주카페투어’ 지도 제작·카페투어 챌린지 운영 (뉴스21일간/최원영기자)=울산 울주군이 지역 관광 명소와 카페를 연계한 ‘울주카페투어’ 지도를 제작하고, 다음달 1일부터 오는 11월 30일까지 ‘울주카페투어 챌린지 이벤트’를 운영한다고 26일 밝혔다.울주카페투어 지도에는 공고를 거쳐 모집·선정한 카페 70곳이 수록돼 관광객이 울주 전역의 다양한 카페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특히...
  7. ‘트라우마’→‘마음 멍’ 한글날 넘어 삶 속으로 스며든 울산 한글교육 [뉴스21일간=이준수 기자]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한글날을 맞아 학생, 교사, 전 직원이 함께 우리말 사랑을 실천하고, 바르고 아름다운 언어생활 문화를 조성하고자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학생 주도 우리말 순화 운동’과 ‘교원 주도 우리말 교육 활성화’로 올바른 언어 사용 문화를 지역사회에 확산하는 데...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