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신안, 지도층이 불법앞장 말썽
  • 김장현 기
  • 등록 2004-03-15 00:00:00

기사수정
  • 도의원·수협간부등 초과 운영… 여객선운항 지장도
전남 신안군 흑산면 지역 지도층 인사들이 우럭 가두리 양식장을 운영하면서 불법을 서슴지 않아 비난을 사고 있다.
특히 도의원과 농수협 간부 등이 정부에서 저리로 지원되는 수십억원의 시설자금을 허가 면적보다 부풀리는 수법으로 편법 사용하고 있어 이에 대한 체계적인 단속이 시급한 실정이다.
지난 8일 신안군과 주민들에 따르면 1995년부터 흑산항을 중심으로 설치되기 시작한 가두리 양식장 허가 면적은 128㏊에 불과하지만 불법과 탈법이 난무하면서 무허가 양식장이 크게 늘어 현재는 허가면적의 두배 이상 늘었다.
이로 인해 정부의 시설자금이 초과 지급되는가 하면 무분별한 무허가 양식장 설치로 연안 여객선 통행에도 지장을 주고 있다. 더욱이 무허가 양식장을 지도 단속해야 할 수협간부도 허가면적을 초과한 것으로 드러나 총체적인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현지 수협 조합장인 P모(60)씨는 자신이 불법 가두리양식장을 지도해야 할 위치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허가 면적은 400칸(1칸당 5×5㎙ㆍ0.5㏊)보다 150칸이 많은 540칸을 운영하고 있으며 도의원인 A모(45)씨도 40칸을 허가 받고 306칸을 설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흑산농협 전무 P모(52)씨도 56칸을 초과 설치했으며 농협 조합장 동생인 K모(45)씨는 허가도 없이 200여칸을 운영하고 있다.
신안군 흑면사무소 직원들도 다른 사람들 명의를 빌러 가두리 양식장을 운영해 온 것으로 드러나 불법행위를 지도 단속해야할 인사들이 불법 자행하고 있다.
군은 이달 말까지 자진철거를 권고하고 이행하지 않을 경우에는 강제철거와 형사고발 할 계획이다.
신안군 관계자는 “1999년부터 흑산항 주변에 무면허 등 불법 양식장이 마구 들어서 여객선 통행에 큰 장애 요인이 되고 있다”며 “불법 양식장업자에게 자진 철거를 권고 하고 있으나 일부 지도층들이 ‘마음대로 하라’고 버티고 있어현실적으로 강제 철거에 어려움이 많다”고 말했다.
목포해양경찰서 관계자는 “육지가 아니어서 단속하기가 힘들고 현장에 가도 어민들이 대답을 회피해 애로가 많다”며 “불법 사실에 대한 내가가 끝나는대로 관계자들을 불러 조사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흑산도 가두리 양식장은 450여가구에서 연간 5,000여톤을 생산해 판매액이 300억원에 이른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트로트 가수 한강, 파리 패션위크 무대에 서다… 트로트 가수 한강, 파리 패션위크 무대에 서다… K-문화의 위상 드높여대한민국 최초로 아이돌이 아닌 트로트 가수로서 세계적인 패션 무대에 오른 가수 한강씨가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한강은 지난 4일 오전, 프랑스 파리로 출국하여 6일 열린 2026 S/S 파리 패션위크 'HEILL&WINNE' 컬렉션에서 모델로 런웨이에 서는 이례적인 행보...
  2. ‘트라우마’→‘마음 멍’ 한글날 넘어 삶 속으로 스며든 울산 한글교육 [뉴스21일간=이준수 기자]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한글날을 맞아 학생, 교사, 전 직원이 함께 우리말 사랑을 실천하고, 바르고 아름다운 언어생활 문화를 조성하고자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학생 주도 우리말 순화 운동’과 ‘교원 주도 우리말 교육 활성화’로 올바른 언어 사용 문화를 지역사회에 확산하는 데...
  3. 울산교육청, 추석 앞두고‘청렴 서한문’ 발송 [뉴스21일간=이준수 기자]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추석을 앞두고 1일 울산 지역 전 교육기관과 학교 교직원들에게 청렴 의지를 다지는‘청렴 서한문’을 보냈다.      이번 서한문은 다가오는 추석에 공정한 업무 수행을 저해할 수 있는 불필요한 선물 관행을 근절하고, 모든 교직원이 공정하고 투명한 행정을 실...
  4. 신정2동 유은영 24통장, 이웃돕기 성금 100만 원 전달 [뉴스21일간=김민근 ] 신정2동 유은영 24통장은 2일 홀로 추석 명절을 보내는 관내 독거 어르신을 위해 이웃돕기 성금 100만 원을 신정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김양언·이춘수)에 기탁했다.      유은영님은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에게 지원하는「사랑의 도시락」배달 봉사를 10년 이상 해오면서 지역 내 취약계층 어르신...
  5. 울산해경, 연안안전사고 위험예보제 ‘관심’ 발령 [뉴스21일간=김민근 ]울산해양경찰서(서장 안철준)는 오늘(3일)부터 내일(4일)사이 동해남부 및 울산앞바다 해상 기상악화 전망에 따라 “연안안전사고 위험예보제* 「관심」 단계”를 발령하고 연안해역 사고 예방 활동을 강화한다고 밝혔다.기상청에 따르면, 서해남부 해상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아 남서풍이 매우 강..
  6. 울산해경, 추석명절 어려운 이웃 위문 [뉴스21일간=김민근 ]울산해양경찰서(서장 안철준)는 2일 추석 명절을 앞두고 관내 거주중인 어려운 이웃을 찾아 위문금을 전달하며 따뜻한 마음을 나눴다.    이번 위문금은 울산해경 직원들이 매달 급여에서 조금씩 모아 총200만원을 마련하였으며, 지역 내 어려운 이웃(9세대)에게 나눠 이웃사랑을 실천했다.    울산해경 관...
  7. 울산 남구보건소,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2관왕’ 수상 [뉴스21일간=김민근 ]울산광역시 남구보건소가 치매관리와 구강보건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남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보건복지부 주관‘2주기(2025~2026년) 1차년도 치매안심센터 운영평가’에서 ▲치매 인프라 구축 ▲치매 서비스 제공 및 관리 ▲지역 치매 역량 강화 ...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