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제2청사)에서는 21세기 문화산업시대를 맞이하여 올 해 처음으로 경기북부여성 문화기획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한다. 제2청 여성국에서는 문화예술의 메카인 의정부 소재 의정부예술의전당 국제회의장에서 새롭게 각광받고 있는 문화산업에 여성 특유의 창조적 문화기획 능력 함양을 위한 다양하고 전문화된 문화기획과정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주요 교육프로그램을 살펴보면, 공연예술의 이론전반과 기획, 제작의 방법 및 실제 유명작품을 관람하고 토론하며, 각종 국내외 예술축제 등의 공연의 특성과 성공사례를 살펴보는 등 공연전반의 기획, 제작, 홍보 등의 일을 담당할 전문여성 인력을 양성하는 실무교육을 실시한다.
또한, 연극평론가이자 서울대 교수인 김문환 교수와 경기도립극단 예술감독인 문석봉님, 상명대 연극영화과 교수인 김창화 교수 등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국내 저명한 강사진을 구성하여 과학화되고 체계화된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스필버그사단의 구성원 중 여성인력이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을만큼 문화기획 분야는 여성진출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바, 경기북부여성 문화기획과정을 통하여 21세기 새롭게 각광받고 있는 문화산업에 여성 특유의 창조적 문화기획 능력을 함양을 통하여 지역사회 문화행사 참여기반을 마련하고, 민·관이 상호 협력할 수 있는 문화네트워크 구축을 통하여 경기북부 지역문화 활성화 촉진 도모에 큰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교육은 매주 화요일, 2개월 과정으로 총 9회 진행되며, 교육비는 전액 도비로 지원하고 공연기획실무자 및 일반여성 중 선착순 50명에게 실시하게 된다.
<김준호 기자> iun@krnews21.co.kr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