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전 서울시장의 ‘한반도 내륙운하’, 박근혜 전 대표의 ‘열차 페리’ 에 맞서 고건 전 국무총리가 ‘한·일 해저터널’을 야심찬 공약으로 구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고건 전 총리 측근은 7일 “최근 고 전 총리의 자문그룹이 내부 워크숍에서 ‘한·일 해저터널’ 건설 공약을 전면에 내세우자는 아이디어를 내놓았다”며 “조만간 공약채택 여부가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한·일 해저터널은 거제도와 일본 쓰시마, 규슈를 잇는 235㎞ 구간을 해저 철도와 해저 고속도로로 연결하겠다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1980년대 초 처음으로 한·일 해저터널 아이디어가 제기된 이후 노태우·김대중 전 대통령과 노무현 대통령도 관심을 보였지만, 대선 공약으로 채택된 적은 없었다.고 전 총리 측은 한·일 해저터널이 건설될 경우 한·일 양국이 자동차로 두 시간대에 연결될 수 있는 만큼 양국의 지리적 단절이 극복되고 명실상부한 동북아 경제공동체의 기반이 마련될 수 있다고 평가했다.고 전 총리 측은 “해저터널이 건설되면 현재 연간 360만 명 정도인 한·일 양국간 왕래규모가 10배 이상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연간 54조원의 산업파급효과도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또한 해저터널이 경부선을 거쳐 북한의 경의선, 시베리아횡단철도(TSR)와 연계될 경우 한·일-러시아-유럽이 연결되면서 국제 물류체계에도 전기가 마련될 뿐만 아니라 남북관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란 분석을 내놓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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