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오전 공항철도 김포공항역. 공항철도 열차가 드디어 그 모습을 드러냈다.폭 3.1m, 높이 4.3m 크기의 객차 6량이 승강장에 들어서자 승강장에 설치된 스크린도어와 열차 출입문이 함께 열리면서 열차 내부의 모습이 드러났다.◆일반 3200원·직통 7950원6개의 모든 역에 정차하는 일반열차의 내부는 기존의 전철과 비슷한 구조다. 7개 좌석이 옆으로 이어져 있는 벤치형 좌석이 양쪽으로 3개씩 6개 놓여 있고 경로석 3개 좌석이 차량 양쪽 끝에 배치돼 있다. 총 좌석 수는 282석. 입석까지 합치면 약 630석이다. 차량과 차량 사이 연결통로에는 출입문이 없다. ◆직통열차는 KTX와 구조 비슷최고 운행속도가 110㎞, 김포공항역에서 인천국제공항까지 33분이 소요된다. 예상요금은 3200원. 직통열차는 지정좌석제로 새마을호나 무궁화호처럼 2개씩 붙은 좌석이 양쪽으로 배열돼 있다. 총 좌석 수는 272석. KTX와 비슷한 구조에 앞 좌석과의 간격은 10㎝ 정도 더 여유가 있다. ◆2010년엔 서울∼인천 개통또 일반열차와 달리 직통은 출입구와 좌석 사이에 수하물 보관 공간이 따로 마련돼 있고 좌석 위에도 선반이 있어 짐을 보관하기에 훨씬 편하게 돼 있다. 예상요금은 7950원. 오는 2010년 2단계 구간이 개통되면 서울역에서 수하물 처리를 받을 수 있어 공항에서 짐을 부치기 위해 기다리는 시간이 훨씬 줄고 KTX와 연결돼 지방에 사는 사람들이 훨씬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는 등 장점은 더욱 많아진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