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OECD 학업성취도 평가…읽기 2, 수학 3, 과학 4위
우리나라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실시한 만 15세 학생(고1)의 '2003 OECD 학업성취도 국제비교 연구(PISA 2003)'에서 문제 해결력 1위, 읽기 2위, 수학 3위, 과학 4위를 차지한 것으로 밝혀졌다. OECD는 지난해 회원 및 비회원국 40개국의 만15세 학생 28만명을 대상으로 4개 부문의 학업 성취도에 대한 평가를 실시, 그 결과를 7일 발표했다. 이 조사는 2000년(PISA 2000, 31개국 대상)에 이어 두번째 실시된 것. 우리나라에서는 PISA 본부가 선정한 151개 고교에서 5612명이 참여했다. PISA 2003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학생들은 올해 처음 평가부문에 포함된 '문제해결력'에서 550점을 얻어 1위를 차지했다. 홍콩과 핀란드가 각각 548점으로 공동 2위를 기록했으며, 일본 547점, 뉴질랜드 533점 등이 뒤를 이었다. 읽기영역 평균점수는 534점으로 참가국 가운데 핀란드 543점에 이어 2위를 차지, 2000년 조사(PISA 2000) 때의 6위에서 4계단이나 상승했다. 수학은 홍콩(550점), 핀란드(544점)에 이어 3위(544점)로 PISA 2000보다 1위 하락했고 과학은 PISA 2000에서 1위였지만 이번 조사에서는 핀란드(548점), 일본(548점), 홍콩(539점)에 밀려 4위(538점)로 하락했다. 결과를 분석한 교육과정평가원은 "그동안 학업성취도 국제비교에서 한국이 높은 순위를 얻은 이유가 주입식.암기식 교육의 결과이고 한국 학생의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상당히 불식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가별 최상위권(상위 5%) 학생의 점수를 비교한 결과, 우리나라는 읽기에서 7위를 차지, PISA 2000의 20위에 비해 크게 향상됐다. 또 수학은 5위에서 3위로, 과학은 5위에서 2위로 각각 올랐으며, 문제 해결력은 3위를 차지했다. 조사결과 모든 영역에서 국내 학생간의 성취격차는 OECD 평균보다 작아 학생들간의 성취도 불평등은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수학에 대한 흥미(31위) 및 동기(38위) 등은 하위에 속했으며, 특히 수학에 대한 불안감이 매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남녀 학생간 차이의 경우 읽기 영역을 제외한 모든 영역에서 남학생의 성취도가 여학생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남녀 학생의 성취도 차이가 문제해결력의 경우 3위, 수학과 과학의 경우 각각 2위로 그 차이가 매우 컸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우리나라 학생들의 전반적인 성취수준은 국제수준과 비교할 때 매우 우수하다"며 "특히 문제해결력은 1위를 나타냄으로써 우리나라 학생들의 창의력, 문제해결력이 부족하다는 일부 비판에 대한 인식재고의 계기를 마련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평가원은 또 "PISA 2000과 비교해 과학순위가 1위에서 4위로 하락, 과학교육데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며 "수학과 관련한 흥미, 동기, 자아개념 등을 높여주기 위한 노력 및 여학생의 수학·과학 흥미도 및 성취도 제고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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