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형사사건 수임제한 전관예우 철폐
  • 김만춘 기
  • 등록 2004-04-26 00:00:00

기사수정
  • 與 ′사법개혁′…비리변호사 자격박탈
열린우리당은 법조계의 고질적 병폐로 남아있는 판.검사출신 변호사들의 전관예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형사사건 수임을 일정지역내에서 일정기간 제한하는 등 17대 국회에서 참여정부의 주요 국정과제중 하나인 사법개혁을 강력히 추진하기로했다.
또한 전문성있는 법조인 양성을 위해 장기적으로 사법시험제와 사법연수원을 폐지하고 로스쿨 제도를 도입하는 한편, 무자력자에 대한 법률구조와 소송구조 및 국선변호인제도 확대를 통해 ′유전무죄 무전유죄′ 현상을 타파할 방침이다.
우리당 정책위 고위관계자는 지난 23일 "판.검사들의 전관예우 현상을 없애는 차원에서 직전근무지 관할내에서는 최초 2년동안 변호사로서 형사사건을 수임할 수 없도록 17대 국회 개원과 동시에 변호사법을 개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우리당은 또 각종 비리혐의로 형이 확정된 변호사에 대한 징계가 대한변협 자체로 이뤄져 ′제식구 감싸기′란 지적이 일고 있는 만큼, 징계권한을 법무부로 이관하고, 징계수위도 혐의에 따라 변호사자격을 박탁할 수 있도록 처벌을 강화하기로했다.
정책위 관계자는 "사법연수원이 법조인들의 지나친 동료의식을 부추겨 법조비리의 원인이 된다는 지적에 따라 판사는 법원연수원, 검사는 법무연수원, 변호사는 대한변협연수원에서 연수를 실시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중"이라며 "법조일원화 차원에서 재조변호사들의 판.검사 임용도 대폭 늘릴 예정"이라고 말했다.
형사소송과 관련, 무자력자들의 변호사 무료상담 등 ′법률구조′를 위해 현재 지방법원 단위까지 상주하고 있는 대한법률구조공단의 상근변호사를 지원단위까지 대폭 확대하고, 민사소송과 관련, 현재 법원이 맡고 있는 무자력자들의 ′소송구조′ 를 내실화하기 위해 법원예산을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우리당은 이와함께 현재 군사법원의 재판을 통해 확정된 형량을 군사법원을 관할하고 있는 부대장(보통 사단장)이 재량권을 행사해 감경할 수 있도록 한 ′관할관 확인조치권′을 폐지하도록 군사법원법을 개정할 방침이다.
또한 현행 군검찰관이 피의자에 대한 구속영장을 군사법원에 청구하기에 앞서 부대장의 승인을 받도록 한 규정도 삭제하기로 했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트로트 가수 한강, 파리 패션위크 무대에 서다… 트로트 가수 한강, 파리 패션위크 무대에 서다… K-문화의 위상 드높여대한민국 최초로 아이돌이 아닌 트로트 가수로서 세계적인 패션 무대에 오른 가수 한강씨가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한강은 지난 4일 오전, 프랑스 파리로 출국하여 6일 열린 2026 S/S 파리 패션위크 'HEILL&WINNE' 컬렉션에서 모델로 런웨이에 서는 이례적인 행보...
  2. ‘트라우마’→‘마음 멍’ 한글날 넘어 삶 속으로 스며든 울산 한글교육 [뉴스21일간=이준수 기자]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한글날을 맞아 학생, 교사, 전 직원이 함께 우리말 사랑을 실천하고, 바르고 아름다운 언어생활 문화를 조성하고자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학생 주도 우리말 순화 운동’과 ‘교원 주도 우리말 교육 활성화’로 올바른 언어 사용 문화를 지역사회에 확산하는 데...
  3. 울산교육청, 추석 앞두고‘청렴 서한문’ 발송 [뉴스21일간=이준수 기자]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추석을 앞두고 1일 울산 지역 전 교육기관과 학교 교직원들에게 청렴 의지를 다지는‘청렴 서한문’을 보냈다.      이번 서한문은 다가오는 추석에 공정한 업무 수행을 저해할 수 있는 불필요한 선물 관행을 근절하고, 모든 교직원이 공정하고 투명한 행정을 실...
  4. 신정2동 유은영 24통장, 이웃돕기 성금 100만 원 전달 [뉴스21일간=김민근 ] 신정2동 유은영 24통장은 2일 홀로 추석 명절을 보내는 관내 독거 어르신을 위해 이웃돕기 성금 100만 원을 신정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김양언·이춘수)에 기탁했다.      유은영님은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에게 지원하는「사랑의 도시락」배달 봉사를 10년 이상 해오면서 지역 내 취약계층 어르신...
  5. 울산해경, 연안안전사고 위험예보제 ‘관심’ 발령 [뉴스21일간=김민근 ]울산해양경찰서(서장 안철준)는 오늘(3일)부터 내일(4일)사이 동해남부 및 울산앞바다 해상 기상악화 전망에 따라 “연안안전사고 위험예보제* 「관심」 단계”를 발령하고 연안해역 사고 예방 활동을 강화한다고 밝혔다.기상청에 따르면, 서해남부 해상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아 남서풍이 매우 강..
  6. 울산해경, 추석명절 어려운 이웃 위문 [뉴스21일간=김민근 ]울산해양경찰서(서장 안철준)는 2일 추석 명절을 앞두고 관내 거주중인 어려운 이웃을 찾아 위문금을 전달하며 따뜻한 마음을 나눴다.    이번 위문금은 울산해경 직원들이 매달 급여에서 조금씩 모아 총200만원을 마련하였으며, 지역 내 어려운 이웃(9세대)에게 나눠 이웃사랑을 실천했다.    울산해경 관...
  7. 울산 남구보건소,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2관왕’ 수상 [뉴스21일간=김민근 ]울산광역시 남구보건소가 치매관리와 구강보건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남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보건복지부 주관‘2주기(2025~2026년) 1차년도 치매안심센터 운영평가’에서 ▲치매 인프라 구축 ▲치매 서비스 제공 및 관리 ▲지역 치매 역량 강화 ...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