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교통사고의 사회적 비용이 태풍 ‘매미’ 피해액의 2배인 8조3894억원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에 따르면 2002년 교통사고 발생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은 같은해 국내총생산(GDP) 596조3812억원의 1.4%인 8조3894억원으로 2001년 8조2361억원보다 1.9% 늘어난 것으로 추산됐다.
이는 태풍 ‘매미’ 피해의 2배이고, 산업재해비용 10조1017억원의 83.1% 에 이른다. 지난해 인적 피해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23만953건(사망 7090명, 부상 34만8184명)으로 2001년 26만579건(사망 8097명, 부상 38만6539명)에 비해 11.4%(2만9626건) 줄었고, 사망과 부상자도 12.4%(1007명)와 9.9%(3만8355명) 각각 감소했다.
인적 피해비용이 4조73억원으로 2001년 4조3498억원보다 7.9% 줄어들었는데도 전체 사회적 비용이 증가한 것은 물적 피해비용이 3조6781억원(차량 2조3437억원, 대물 1조3344억원)으로 2001년 3조752억원(차량 1조9332억원, 대물 1조1420억원)보다 19.6% 증가했기 때문이다.
인적피해 비용을 교통사고 사망·부상자 규모와 비교해 환산하면 1분29초마다 1명의 사상자가 발생해 약 1128만원의 비용이 든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 1만대 당 사망자는 4.5명으로 일본 1.3명, 미국 1.9명, 영국 1.2명보다 여전히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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