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長壽에 가장 좋은 수면시간은 하루 7시간
  • 이주은 기
  • 등록 2004-03-01 00:00:00

기사수정
장수에 가장 좋은 수면시간은 하루 7시간인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 26일 요미우리(讀賣)신문에 따르면 이런 사실은 일본 나고야(名古屋) 대학 다마코시 아키코(玉腰曉子)교수팀이 일본인 10만명을 대상으로 10년간에 걸쳐 실시한 추적조사에서 밝혀졌다.
이에 따라 ′8시간 수면이 건강에 좋다′는 속설은 근거없는 것으로 분석됐다.
다마코시 교수팀은 문부과학성의 지원을 받아 40세에서부터 79세까지의 남녀 약 10만명을 대상으로 수면시간과 음주, 흡연, 운동 등 생활습관과 스트레스 정도 등에 관한 문진표를 10년간 작성토록 한 후 결과를 분석했다.
조사결과 수면시간은 남성의 경우 하루 8시간, 여성은 하루 7시간이라고 답한 사람이 가장 많았다. 평균 수면시간은 남성 7.5시간, 여성 7.1시간이었다.
사망률이 가장 낮은 그룹은 남녀 모두 수면시간이 7시간이라고 답한 그룹이었다.
수면시간이 이보다 길어지거나 짧아지면 사망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면시간이 4시간 이하인 사람의 사망률은 7시간인 사람에 비해 남자는 62%, 여자는 60% 높았다.
수면시간이 10시간 이상인 사람도 7시간인 사람에 비해 각각 73%, 92% 높게 나타났다.
남녀 모두 수면시간이 감소하거나 증가할수록 사망률이 높은 셈이다.
8시간 수면하는 사람은 7시간 수면하는 사람에 비해 남자는 11%, 여자는 23% 각각 사망률이 높았다.
수면시간이 짧은 남성의 경우 업무 스트레스가 수면과 사망률 모두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됐다.
수면에 조예가 깊은 일본 국립정신신경센터의 우치야마 마코토(內山眞)정신생리부장은 "′8시간 수면이 좋다′는 속설이 있지만 수면시간이 길다고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니다"라면서 "7시간 수면에 구애받을 필요없이 연령과 계절 등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수면을 취하는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트로트 가수 한강, 파리 패션위크 무대에 서다… 트로트 가수 한강, 파리 패션위크 무대에 서다… K-문화의 위상 드높여대한민국 최초로 아이돌이 아닌 트로트 가수로서 세계적인 패션 무대에 오른 가수 한강씨가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한강은 지난 4일 오전, 프랑스 파리로 출국하여 6일 열린 2026 S/S 파리 패션위크 'HEILL&WINNE' 컬렉션에서 모델로 런웨이에 서는 이례적인 행보...
  2. ‘트라우마’→‘마음 멍’ 한글날 넘어 삶 속으로 스며든 울산 한글교육 [뉴스21일간=이준수 기자]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한글날을 맞아 학생, 교사, 전 직원이 함께 우리말 사랑을 실천하고, 바르고 아름다운 언어생활 문화를 조성하고자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학생 주도 우리말 순화 운동’과 ‘교원 주도 우리말 교육 활성화’로 올바른 언어 사용 문화를 지역사회에 확산하는 데...
  3. 울산교육청, 추석 앞두고‘청렴 서한문’ 발송 [뉴스21일간=이준수 기자]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추석을 앞두고 1일 울산 지역 전 교육기관과 학교 교직원들에게 청렴 의지를 다지는‘청렴 서한문’을 보냈다.      이번 서한문은 다가오는 추석에 공정한 업무 수행을 저해할 수 있는 불필요한 선물 관행을 근절하고, 모든 교직원이 공정하고 투명한 행정을 실...
  4. 신정2동 유은영 24통장, 이웃돕기 성금 100만 원 전달 [뉴스21일간=김민근 ] 신정2동 유은영 24통장은 2일 홀로 추석 명절을 보내는 관내 독거 어르신을 위해 이웃돕기 성금 100만 원을 신정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김양언·이춘수)에 기탁했다.      유은영님은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에게 지원하는「사랑의 도시락」배달 봉사를 10년 이상 해오면서 지역 내 취약계층 어르신...
  5. 울산해경, 연안안전사고 위험예보제 ‘관심’ 발령 [뉴스21일간=김민근 ]울산해양경찰서(서장 안철준)는 오늘(3일)부터 내일(4일)사이 동해남부 및 울산앞바다 해상 기상악화 전망에 따라 “연안안전사고 위험예보제* 「관심」 단계”를 발령하고 연안해역 사고 예방 활동을 강화한다고 밝혔다.기상청에 따르면, 서해남부 해상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아 남서풍이 매우 강..
  6. 울산해경, 추석명절 어려운 이웃 위문 [뉴스21일간=김민근 ]울산해양경찰서(서장 안철준)는 2일 추석 명절을 앞두고 관내 거주중인 어려운 이웃을 찾아 위문금을 전달하며 따뜻한 마음을 나눴다.    이번 위문금은 울산해경 직원들이 매달 급여에서 조금씩 모아 총200만원을 마련하였으며, 지역 내 어려운 이웃(9세대)에게 나눠 이웃사랑을 실천했다.    울산해경 관...
  7. 울산 남구보건소,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2관왕’ 수상 [뉴스21일간=김민근 ]울산광역시 남구보건소가 치매관리와 구강보건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남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보건복지부 주관‘2주기(2025~2026년) 1차년도 치매안심센터 운영평가’에서 ▲치매 인프라 구축 ▲치매 서비스 제공 및 관리 ▲지역 치매 역량 강화 ...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