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아시아 여성 AIDS 무방비 노출"
  • 이현식 기
  • 등록 2004-03-15 00:00:00

기사수정
  • 유엔 "2년새 10%% 급증… 조만간 남성수준 도달"
아시아 일부 국가에서 여성의 에이즈 바이러스(HIV) 감염률이 남성을 앞지르고 있으며, 부부간의 성행위가 에이즈 확산의 최대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고 유엔 아시아·태평양 경제사회위원회(ESCAP) 등이 8일 밝혔다.
ESCAP는 세계 여성의 날을 기념해 태국 방콕에서 열린 ‘여성과 에이즈 회의’에서 여성들은 에이즈 예방 서비스를 충분히 받을 수 없고 남성들에게 안전한 섹스를 요구하기 힘들기 때문에 에이즈에 특히 취약하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유엔에이즈퇴치계획(UNAIDS)의 캐서린 크레이버러 사무차장은 아시아 여성들의 에이즈 바이러스 감염률은 최근 2년만에 10%가 늘었으며, 각국 정부가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조만간 남성과 같은 수준에 도달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크레이버러 사무차장은 또 아시아 전역의 여성에게 결혼이 에이즈 감염의 요인인 것으로 확인됐다면서 이는 이 지역 남성들이 다수의 섹스 파트너와 혼외정사를 즐기는 데 대해 여성들이 반대할 힘이 없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태국에서는 새로운 에이즈 감염의 40%가 부부간 성행위에 의해 발생하고, 이 가운데 90%는 남편이 부인에게 옮기는 것이며 이와 유사한 추세는 인도 등지에서도 감지되고 있다고 크레이버러는 밝혔다.
이런 가운데 중국 남부 지역과 미얀마, 라오스, 태국, 캄보디아, 베트남 등 메콩강 유역에서는 에이즈 바이러스에 감염된 성인의 30%가 여성이며 이 비율은 계속 증가하고 있다.
ESCAP의 아드리아나 고메스 사게스는 세계 최대 에이즈 감염국의 한 곳으로 알려진 태국에서 성인 에이즈 감염자 가운데 여성의 비율은 1990년 12.7%에서 지난해는 35.7%로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태국 에이즈 감염자의 남녀 성비는 지난 90년 6.9대 1에서 지난해에는 1.8대 1로 축소됐고, 내년에는 1.1대 1까지 좁혀질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ESCAP는 세계적으로 에이즈에 감염된 4000만명 가운데 여성이 절반을 차지하며 아프리카 사하라사막의 남부 지역에는 지난해 말 현재 성인 감염자의 58%가 여자라고 밝혔다. 또 아시아·태평양권에서는 파푸아뉴기니의 여성 에이즈 감염자가 남성과 같은 수준에 도달했고, 신규 감염자는 여성이 남성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ESCAP는 설명했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트로트 가수 한강, 파리 패션위크 무대에 서다… 트로트 가수 한강, 파리 패션위크 무대에 서다… K-문화의 위상 드높여대한민국 최초로 아이돌이 아닌 트로트 가수로서 세계적인 패션 무대에 오른 가수 한강씨가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한강은 지난 4일 오전, 프랑스 파리로 출국하여 6일 열린 2026 S/S 파리 패션위크 'HEILL&WINNE' 컬렉션에서 모델로 런웨이에 서는 이례적인 행보...
  2. ‘트라우마’→‘마음 멍’ 한글날 넘어 삶 속으로 스며든 울산 한글교육 [뉴스21일간=이준수 기자]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한글날을 맞아 학생, 교사, 전 직원이 함께 우리말 사랑을 실천하고, 바르고 아름다운 언어생활 문화를 조성하고자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학생 주도 우리말 순화 운동’과 ‘교원 주도 우리말 교육 활성화’로 올바른 언어 사용 문화를 지역사회에 확산하는 데...
  3. 울산교육청, 추석 앞두고‘청렴 서한문’ 발송 [뉴스21일간=이준수 기자]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추석을 앞두고 1일 울산 지역 전 교육기관과 학교 교직원들에게 청렴 의지를 다지는‘청렴 서한문’을 보냈다.      이번 서한문은 다가오는 추석에 공정한 업무 수행을 저해할 수 있는 불필요한 선물 관행을 근절하고, 모든 교직원이 공정하고 투명한 행정을 실...
  4. 신정2동 유은영 24통장, 이웃돕기 성금 100만 원 전달 [뉴스21일간=김민근 ] 신정2동 유은영 24통장은 2일 홀로 추석 명절을 보내는 관내 독거 어르신을 위해 이웃돕기 성금 100만 원을 신정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김양언·이춘수)에 기탁했다.      유은영님은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에게 지원하는「사랑의 도시락」배달 봉사를 10년 이상 해오면서 지역 내 취약계층 어르신...
  5. 울산해경, 연안안전사고 위험예보제 ‘관심’ 발령 [뉴스21일간=김민근 ]울산해양경찰서(서장 안철준)는 오늘(3일)부터 내일(4일)사이 동해남부 및 울산앞바다 해상 기상악화 전망에 따라 “연안안전사고 위험예보제* 「관심」 단계”를 발령하고 연안해역 사고 예방 활동을 강화한다고 밝혔다.기상청에 따르면, 서해남부 해상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아 남서풍이 매우 강..
  6. 울산해경, 추석명절 어려운 이웃 위문 [뉴스21일간=김민근 ]울산해양경찰서(서장 안철준)는 2일 추석 명절을 앞두고 관내 거주중인 어려운 이웃을 찾아 위문금을 전달하며 따뜻한 마음을 나눴다.    이번 위문금은 울산해경 직원들이 매달 급여에서 조금씩 모아 총200만원을 마련하였으며, 지역 내 어려운 이웃(9세대)에게 나눠 이웃사랑을 실천했다.    울산해경 관...
  7. 울산 남구보건소,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2관왕’ 수상 [뉴스21일간=김민근 ]울산광역시 남구보건소가 치매관리와 구강보건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남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보건복지부 주관‘2주기(2025~2026년) 1차년도 치매안심센터 운영평가’에서 ▲치매 인프라 구축 ▲치매 서비스 제공 및 관리 ▲지역 치매 역량 강화 ...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