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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의·경원선 철도 감축 운행계획 백지화
  • 김동진 기
  • 등록 2004-03-29 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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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외선 여객열차 폐지는 계획대로
철도청이 경기 북부지역을 운행 중인 3개 철도 노선을 폐지 또는 감축 운행하려다 주민 반발이 거세지자 부분 백지화해 일관성없는 철도행정이라는 빈축을 사고 있다.
지난 25일 철도청과 경기 북부지역 주민들에 따르면 철도청은 경부고속철도가 개통되는 다음달 1일부터 교외선 여객 열차 운행을 폐지하고 경의선(서울∼문산)과 경원선(의정부∼신탄리)도 감축 운행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이에 따라 경의선은 막차 시간이 서울역 기준으로 오후 10시 40분에서 오후 9시 50분으로 50분간 단축되고 경원선은 첫차와 막차의 감축 운행과 함께 단거리 구간(의정부∼동안.왕복 9회)이 폐지될 예정이었다.
그러나 고양.파주.동두천시와 연천군 등 해당 자치단체와 이 열차를 이용해 출.퇴근하는 주민들은 "이에 따른 불편은 물론 교통비가 추가 부담된다"며 계획의 보류를 건의하는 등 반발하고 있다.
김상철(36.회사원.파주시 금촌동)씨는 "적자를 이유로 국가기간시설인 철도를 감축 운행하는 것은 말도 안된다"며 "파주시는 대규모 택지개발로 이용승객이 크게 늘어 오히려 복선전철이 개통될 때까지 운행 횟수를 늘려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철도청은 반발에 부닥치자 출.퇴근 이용 승객이 많은 경의선, 경원선 감축 운행 계획에 대해서는 일단 백지화했다.
철도청은 그러나 적자가 심각한 ▲경원선 단거리 구간 폐지 ▲교외선(서울역∼신촌∼고양∼의정부) 여객 열차 운행을 폐지하는 한편, 화물열차 전용선화 계획은 다음달 1일부터 그대로 시행하기로 했다.
철도청 관계자는 "철도 민영화에 대비, 전국 노선에 대한 수익성 실사 검토 작업을 거쳐 적자 노선 재정비를 통해 경영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라며 "그러나 주민 불편이 예상되는 데다 공익 차원에서 부분적으로 계획을 수정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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