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안산시(시장 김철민)와 ㈜안산레이크타운PFV(대표이사 정성철)는 6월 18일 안산시청에서 시청 및 업체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37블럭 공공시설 기부채납 협약식을 개최했다.
_?xml_: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고잔동 37블럭 공공시설 기부채납은 지난 해 12월 (주)안산레이크타운 PFV가 레이크타운 아파트를 건설하면서 소공원과 공공시설을 조성하여 시민에게 되돌려 준다는 의사를 제시함에 따라 그동안 인근 주민의 의견수렴과 내부적인 조율을 거쳐 오늘 특화된 전문 도서관 건립 기부채납 협약을 체결했다.
안산시는 그동안 시민단체와 지역주민 등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였으며 지역 주민은 청소년의 건전한 활동과 교육적 차원에서 특화된 전문 도서관을 건립하는 방안에 대해 대부분 긍정적이었다. 다만, 주민이 다양하게 이용 할 수 있는 소회의실이나 문화적 공간 확보 등이 제시되기도 하였으며 안산시는 시민의 의견을 충분히 검토하여 반영하겠다고 설명했다.
37블럭 기부채납 부지는 총 10,058㎡로 공원 4,731.9㎡, 도로 1,326.1㎡, 공공시설 4,000㎡이며, 특화된 전문도서관은 2015년 12월까지 4,000㎡의 부지에 연면적 2,800㎡로 50억원을 투입하여 지하1층 지상 3층으로 건립할 계획이며, 주요시설은 1층에 청소년과 주민이 이용할 수 있는 시청각실, 회의실, 갤러리, 2층에는 영어테스트실, 영어전문 자료실, 어린이 영어실 등 영어 전문도서관, 3층에는 디지털 자료실, UCC 촬영 편집, 음향 녹음, 미디어 편집실 등 디지털 도서관으로 구성하여 도서 중심의 일반 도서관과 차원이 다른 미래형 전문 도서관으로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김철민 안산시장은 “미래는 글로벌 미디어 시대로 전문도서관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다각도로 확보하고자 노력하였는데 현실로 다가와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안산시의 대표적인 문화 소통공간으로 시민들이 즐겨 찾고 사랑받는 명소가 될 것”이라며 “안산시도 행정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안산레이크타운PFV 정성철 대표이사는 “안산 최고의 주거환경 조성으로 주민들의 행복지수 향상을 목표로 아파트를 건설하겠으며, 안산시 발전에 도움이 되는 행복가치 기부를 통해 최고의 공공시설이 건립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안산시는 공공시설 기부채납 협약이 체결됨에 따라 앞으로 시정조정위원회의 공유재산 취득심의를 거쳐 안산시 의회 승인을 얻는 등 행정절차를 이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