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맘때 가족 또는 친구, 연인들이 즐겨찾는 곳은 어디일까? 바로 놀이공원이다.
그런만큼 놀이공원에 대한 관심도 크다. 어디가 좋고, 어디가 나쁜지, 직원들은 또 어디가 친절한지… 궁금증한 것은 많지만, 딱히 알려주는 곳이 없다.
이젠 이런 고민을 덜 수 있게됐다. 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가 자주 찾는 놀이공원을 ‘소비자 톡톡’ 평가품목으로 선정하고 지난달 23일부터 스마트컨슈머(www.smartconsumer.go.kr) 홈페이지를 통해 소비자 평가를 시작했다.
평가대상은 에버랜드, 롯데월드, 서울랜드 등 현재 영업 중인 전국의 16개 놀이공원으로 연중 평가를 실시하며, 이용시 주의사항 등 안전정보도 함께 제공한다.
놀이공원에 대한 소비자 톡톡 평가 요소는 놀이 · 관람 시설, 운영관리, 편의성 및 가격 만족도 등 4개 항목이며 추천 여부 및 기타 의견도 게재할 수 있다.
이번 평가요소는 선행 만족도 조사항목, 전문가 자문 및 업계 간담회 등을 거쳐 제공할 예정이다.
평가 참여를 위해서는 본인 확인절차(I-PIN)를 거쳐야 하며 최대 3개의 놀이공원에 한해 평가의견을 게재할 수 있다.
소비자의 평가결과(평점 및 평가의견)는 평가참여 인원이 10명 이상인 놀이공원에 한해 실시간으로 소비자 톡톡 코너를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그러나 의도적으로 높게 평가하거나 낮게 평가하는 등 평가를 왜곡하는 사례의 경우 정보검증을 통해 평가결과에서 제외되거나 비공개 처리된다.
이를 위해 외부 전문가 및 한국소비자원으로 구성된 정보검증위원회가 왜곡 사례를 평가할 예정이다.
놀이공원 평가결과는 스마트폰을 통해서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스마트컨슈머 앱(App)을 통해서도 제공한다.
많은 소비자들이 평가에 참여하여 평가결과를 이용할 수 있도록 평가참여 이벤트를 개최하며 추첨을 통해 경품 및 상품권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이벤트는 8월말까지 진행되며 놀이공원 평가 참여자 중에서 추첨 등을 통해 경품(노트북 2대) 및 문화상품권(2만원권, 20명)을 지급할 예정이다.
공정위는 “한국소비자원과 함께 소비자 수요조사 등을 바탕으로 보다 다양한 제품 및 서비스를 대상으로 소비자 평가를 통한 정보제공을 지속적으로 확대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