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거래가 늘어나면서 소비자 피해가 급증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지난해 한국소비자보호원(소보원)에 접수된 중고 자동차 관련 피해구제 요청 건수는 272건으로 2001년 198건에 비해 37.4%(78건)나 증가했다. 올들어선 지난 4월까지 128건이 접수돼 작년 같은 기간 76건보다 68.4%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피해 유형별로는 차량 인수 후 하자 발생 131건(32.8%)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차량대금 등 환급지연관련 피해 77건(19.2%) ▲ 주행거리 조작 52건(13.0%) ▲사고 차량을 무사고 차량으로 판매한 사례 41건(10.3%) 등의 순이다.
소보원은 매매업자가 차량에 대해 전문지식이 없는 소비자에게 차량 성능을 점검한 기록부를 주도록 돼 있으나 형식적인 점검에 그치거나 아예 점검하지 않아 피해가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소보원은 중고차를 살 때는 ‘자동차성능점검기록부’와 함께 보험개발원의 ‘자동차이력정보서비스’(www.carhistory.or.kr)에서 조회된 차량정보를 사업자로부터 교부받는 것이 좋다고 권고했다.
아울러 차량 구입전에 전문가로부터 정확한 성능점검을 받을 것과 계약서에 일정한 보증기간을 명시해 둬야한다고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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