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지방경찰청(청장 강경량)은,
‘12. 11. 2(금) 오전 10시경 지방청 2층 회의실에서 강경량 청장을 비롯, 특별승진,표창 대상자, 과학수사 전문수사관 등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제64주년 과학수사의 날(11. 4)』 기념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기념식은, 과학수사 발전에 기여한 민간인 감사장 수여식과 과학수사 발전 유공자에 대한 특진 임용식 및 표창수여식, 제64주년 과학수사의 날 기념 동영상 관람 등 순으로 진행되었다.
경기청은, 금년 한 해 신속한 수사지원을 위한 범죄 현장 접근성 강화를 위해 범죄분석 및 법 최면 등 전문 분야별 수사지원을 활성화하고,
과학적 증거물을 중시하는 공판중심주의 사법 환경 변화에 발맞춰 증거물 영상 증폭시스템 등 첨단 과학수사 장비를 도입,운영하였다.
현장중심 수사지원체제 강화 및 맞춤형 과학수사를 위해 일선 형사,과학수사팀장 대상 현장 교육 및 간담회를 실시하고,
과학수사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학생 등을 상대로 국민 공감치안 실현을 위한 KCSI 체험관을 설치,운영, 관람 위주 프로그램에서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과학수사 체험실을 운영 첨단 과학수사 이미지 제고 및 국민 공감치안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KCSI (Korea Crime Scene Investigation)
한편, 강경량 경기청장은 축사를 통해 “제64주년 과학수사의 날을 맞아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법질서 확립과 과학수사역량 강화를 위해 밤낮으로 노력을 경주해 준 과학수사요원들에게 축하와 함께 격려”의 말을 전했다.
또, 현대는 '과학수사의 시대'로 지문,족적 감식에서부터 DNA지문 분석에 이르기까지 범죄현장의 모든 분야에서 과학수사가 이루어지는 등 과학수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현장에서 흘린 땀 한방울 한방울이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며 현장에서 수집한 작은 수사단서 하나는 사건을 해결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담당하기에 작은 결실에 만족하지 말고 과학수사 전문성 강화를 위해 끊임없는 연구와 노력을 당부했다.
한편, 현장감식을 통한 중요범인 검거 등 과학수사 발전유공으로 남양주서 형사과 이방현 순경(31세, 남)이 경장 특진의 영광을 안았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