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전직원의 친절마인드 함양 제고와 민원인의 눈높이에 맞추는 고객감동 이미지를 높이기 위해 "고객감동 응대 매뉴얼"을 마련하고 전직원에게 숙지토록하여 민원처리 및 고객응대에 적극 활용하도록 하였다고 밝혔다.
구성내용
매뉴얼은 고객응대 기본자세, 순서, 고객응대 세부실천 요령 및 고객응대 실천방안 등을 담고 있으며특히, 고객을 맞이하는 첫응대, 고객과 상담, 마지막 응대, 바른 표현방법 등에 대하여 가능한 멘트 예시 등을 담아 직원들이 쉽게 실천 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실천 노력 강화매뉴얼 마련하고 직원들이 실질적으로 이를 실천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방안도
함께 추진하는데부서별 4~5급 간부공무원으로 친절리더 도우미 구성 및 부서별 친절한 직원으로
친절 이끔이 양성, 1일 안내 도우미 운영 등 간부공무원 직원들이 자율적으로 솔선 실천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나가고
감성적인 음악방송 및 롤플레잉 운영, 친절에 대한 외부 만족도 조사 시스템 구축과 함께 인재개발원에 고객응대 과정 및 사이버 교육과정을 개설하는 등 친절 교육을 대대적으로 실시해 나갈 계획이다.
문원일 제주특별자치도 총무과장은지난해 2월부터 친절 생활화 실천 운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할 결과 친절도가 많이 향상되었으나 도민들이 느끼는 체감도는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음에 따라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전환을 위하여 고객감동 응대 매뉴얼을 마련하게 되었다면서 전직원이 숙지토록 하여 나를 만나는 모든 사람들에게 기쁨이 샘 솟도록 (見我衆生 歡喜發心) 내부 행정역량을 집중해 나갈 계획 이라고 밝혔다.
문의: 제주특별자치도 총무과 064-710-6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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