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곽지 개량조개(대합) 어업인과 함께 방류!!! -
제주특별자치도 해양수산연구원(원장 이생기)에서는 점차 사라져가는 개량조개의 자원회복을 위해 올해 7월 제주에서는 처음으로 종묘생산에 성공하여, 우근민지사님께서 곽지리민, 어업인들에게 연구원에서 생산한 5만마리의 곽지대합 어린종묘를 전달하고 방류행사도 함께 추진하였다.
이번에 방류한 치패는 지난 7월에 종묘생산하여 3개월간 키운 것으로 크기가 1cm내외이며, 곽지해변 마을어장에 잠수어업인이 직접 살포하는 방법으로 방류하였다. 개량조개는 조간대에서 수심 10m까지의 사니질에 주로 서식하고, 방류 후 2년 이상이면 개량조개는 약 10cm가량 성장하여 채취가 가능하다.
곽지리 과물해변에서 채취되는 개량조개는 판매가가 kg당 40,000원으로 2~3년전 까지만 해도 연간 200kg 정도 채취되어 계절음식인 조개를 이용한 음식이 인기리에 판매되었으나, 최근에는 자원량이 급속히 감소하여 채취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는 실정이다.
연구원에서는 이번에 곽지대합 종묘생산에 성공함으로써 앞으로 대량생산 체제를 확립해서 2013년 부터는 연간 100만마리 인공종묘를 생산하여 지속적인 종묘방류와 자원조성으로 어촌계의 새로운 소득원 및 관광체험어장으로 조성 될 수 있도록 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곽지지역에는 친환경의 빌딩형 양식시설을 시범적으로 추진하여 조개류와 홍해삼 등 사니질에 적합한 품종을 양식하여 어촌계와 양식어업인이 함께 수익성이 가능한 양식 시설을 추진할 계획이다.
방류일시 및 장소
- 2012. 10. 24일(수) 오후 2시 곽지리 과물해변(개량조개)
방류물량 : 5만마리
참 석 자 : 도지사, 도의회, 지역어업인 및 유관기관·단체 등
문의: 제주특별자치도 수산진흥과 064-710-8484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