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고(교장 조태형)는 지난 10월 17일 새 학교문화 창조에 따른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의 일환으로 테마별 체험학습 활동을 진행했다.
이번 활동은 지난해 반별 테마 활동과는 달리 학년에 관계없이 학생들의 선호도 조사를 통해 12개 테마를 선정, 테마별 특성을 고려하여 인원을 확정하고 1, 2학년 담임 및 부담임 교사가 테마별 단위 활동을 학생 중심으로 운영하되 테마별 담당 교사의 지도 아래 개인의 잠재 능력과 창의성을 계발하고, 자신의 진로 탐구 및 자율성과 준법성,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데 주안점을 뒀다.
이번에 선정된 테마는 학생 수준 및 진로희망 등의 다양한 내용을 고려하여 광주과학기술원(GIST), 자연사 박물관, 순천만, 공룡박물관, 완도 수목원, 천문관 등의 과학중점과정과 연계되는 장소와 5?18 묘역 탐방, 조폐박물관, 역사박물관, 명사십리 해수욕장, 장흥 우드랜드, 윤선도 고택 및 도자기 체험, 명량 대첩지 탐방 등 다양하고 독특한 체험적인 현장 학습의 기회를 제공했다.
한편 해남고 학교 관계자는 “이번 테마별 그룹 구성의 체험 학습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을 구체화시킨 좋은 사례가 되었다.”며 “소규모 활동을 통해 공동체 의식을 배우고 남을 배려하는 이타심을 기를 수 있는 시간이 되었길 바란다.”고 밝혔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