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교육감 김종성)은 11일 교과부가 후원하고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가 주최한 제43회 전국교육자료전에서 국무총리상(당진 서정초 손권진· 손정현, 상록초 추대열, 전대초 이동우)과 전국 우수기관상을 수상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전국교육자료전은 16개 시도에서 14개분야 162편이 출품되었다. 충남교육청은 25편을 출품해 과학분야에서 당진 서정초 손권진·손정현, 상록초 추대열, 전대초 이동우 교사의 공동 출품작이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1등급(푸른기장) 10편, 2등급 10편, 3등급 5편이 입상해 7년 연속 전국교육자료전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국무총리상을 수상한 전대초 이동우 교사는 ‘자유탐구.com에서 자라나는 S.M.A.R.T 꼬마과학자’를 주제로 과학실험실습시 대부분의 학생들은 실험에 쓰이는 다양한 과학실험도구에 대한 사전 지식 없이 실험에 참가해 실험실습시간은 지연될 수밖에 없어 올바른 탐구수행을 제대로 할 수 없었던 경험에 착안했다.
이 교사는 “가상현실을 통해 다양한 교구들에 대한 기반지식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 스스로 실험을 설계하고 탐구수행을 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인 자유탐구 활동의 기반여건을 마련코자 이번 작품을 제작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