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을 통해 국내·외에서 자동차 배출가스 및 소음 인증을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게됐다.
국립환경연구원(원장 이덕길)은 자동차 배출가스 및 소음인증 전산시스템(KENCIS)을 구축함으로써 이달부터 본격적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인터넷으로 인증을 신청할 수 있게 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덕길 원장은 "KENCIS 구축을 통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민원 신청자는 국립환경연구원 자동차공해연구소까지 직접 방문해 접수하는 시간 및 경제적 부담을 덜게 됐다"고 설명했다.
연구원에 따르면 국내·외 업체 및 각국 정부에서 우리나라 자동차배출가스 인증제도의 선진화에 대한 요구가 강력히 제기됨에 따라 투명한 인증신청 및 처리시스템 구축의 필요성이 대두, 전산화를 통한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KENCIS를 구축했다.
KENCIS를 이용할 때는 인터넷 주소 http://kencis.me.go.kr에 접속해 ①전자인증기관에서 공인인증서 발급 ②KENCIS 회원신청(ID발급) ③자동차 배출가스 및 소음 신청(KENCIS양식사용) ④배출가스 및 소음 시험일정 통보 ⑤시험의뢰(시험차량입고 및 수수료 납부시 1회방문) ⑥시험결과 통보 및 인증서 발급 등의 절차를 거치면 된다.
기존에 오프라인에서 인증신청시는 신청 방문, 시험의뢰 방문, 인증서 수령 방문 등 연구원을 총 3회 방문해야 했으나, KENCIS에서는 시험차량 입고시 1회만 방문하면 된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