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제천시 백운면 운학리 중앙선 원주-제천간 복선전철 제3공구 노반건설 건설공사를
하면서 세륜시설을 가동하지 않아 비산먼지 공해의 주요인이 되고 있다
원주-제천간 복선철도 사업은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총 6.800억원을 투입하여 진행중인 이공사는(제3공구 제천시 백운면운학리~제천시 봉양읍 연박리 3공구 공사비 1531억원)포스코 건설이 시행을 맡아 박달터널 11.230㎞ 구간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원주~제천 복선전철 신설 터널이 진행되고 있는 이 공사는 2017.02.28일까지 총67개월 동안 진행될 예정이다.
그러나 공사현장에는 덤프트럭 등 중장비 진출입이 잦은 터널 주변은 비산먼지방지 시설인 세륜기를 설치하였으나 환경오염과 분진을 막기위해 가동해야 할 세륜기 시설위에 덤프트럭이 주차되어 가동조차하지 않고 구내에서 조차 살수차가 있으나 가동하지않아 인근 주민들의먼지 공해를 호소하고 있다.
현장 바닥에는 폐오일이 쏟아져 바닥을 오염시켜 환경오염을 가중시키며, 터널 공사현장에서 나온 사토장은 방진벽을 설치않고(대기환경보전법 제43조) 야적물로인한 물을뿌리는시설물이 없어 막무가내식 공사를 강행하고 있어 비산먼지가 바람이 강하게 불때면 인근 마을까지 흙먼지가 날리고 있는 실정이다.
터널 공사시 천공기(터널 굴착하는 기계)에서 나온 슬러지 찌꺼기를 본 기자가 수개월전에 지적하였으나 2012,8.9일 취재시 사토장에 웅덩이 를 파 폐수와 함께 버려 비로 인해 하천으로 흘러 환경 오염을 가중 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해 공사업체 관계자는 세륜시설은 일주일 동안 가동하지 안았으며, 사토장 웅덩이에 방치되어 있는 슬러지 찌꺼기 폐기물은 현장직원한태 지적하였으나 실행치 않았다고 해명했다.
제천시 환경과 공무원 E씨는 제보시 공사현장에서 확인하겠지만 단속시 적발되지 않으면 처벌하기 어렵다고 말해 관리당국의 조속한 조치와 함께 철저한 단속이 필요한 실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