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시 민원행정 우수사례는 향후 10월초 행정안전부 심사단에 의한 1차 심사 후 시상이 확정되며, 본선 2차 심사결과에 따라 대상(대통령), 최우수(총리), 우수(장관)상이 결정된다.
『통합민원 발급창구』란 담당별로 민원을 처리했던 기존의 시스템을 개선하여, 은행 창구처럼 번호표를 발급받아 통합창구에서 방문한 순서대로 처리하여 민원인의 대기시간을 단축시키는 One-Stop 민원시스템이다.
통합민원발급창구는 현재 단구동 외 5개소에서 주민등록 등·초본, 인감, 가족관계증명서, 전입신고 등 20종의 민원을 대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원주시에서는 민원수요를 파악하여 단계적으로 통합민원발급창구를 확대하여 시민편익 증진 민원서비스를 강화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