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보건소(소장 최태성)는 독거노인, 거동불편자 등 만성질환자들의 가정을 방문해 양질의 한방진료를 제공하는 찾아가는 한방 가정방문사업을 통해 지역사랑을 실천하고 있다.
한방 가정방문사업은 보건소와 한방진료실이 운영되고 있는 보건지소의 한의사와 간호요원이 팀을 이뤄 대상자를 직접 방문하여 기초검진(혈압, 혈당), 침 시술 및 한방제제 투약, 건강상담 등 의료취약계층에 대한 포괄적인 한방 의료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사업이다.
남원시보건소는 뇌졸중, 관절염 등 보건소에 등록된 만성질환자 400여명을 대상으로 연 12회이상 정기적으로 방문을 실시하여 맞춤형 한방 진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는 이동에 불편이 있는 독거노인과 만성질환자를 직접 찾아가 지속적인 관리와 집중적인 치료를 제공함으로써 의료비 절감은 물론 육체적 ?정신적 안정을 도모하여 건강증진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보건소 한방가정방문사업 팀원들은 한방 가정방문사업이 대상자들의 질병을 치료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외롭게 생활하는 어르신들의 말벗이 되어주고 함께 정을 나누는 것이 더 큰 치료의 효과가 되는 것 같다고 입을 모아 강조했다.
남원시보건소는 지속적으로 양질의 한방의료서비스를 제공함은 물론, 이후에도 다양한 한의약건강증진 프로그램을 개발 ?보급하여 남원시민의 건강지킴이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의: 보건소 건강생활과 한방재활담당 620-7970~79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