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시장 권영세)에서는 2012. 7. 27(금)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학가산온천장(3층 회의실)에서 14개 읍면의 색깔있는 마을리더, 농촌체험?휴양마을 사무장 등 52명을 대상으로 마을공동체 및 농촌발전을 이끌어갈 핵심주체 마을리더 기본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농림수산식품부에서 전국 4,585명(경북 710) 마을리더를 대상으로 전문 교육기관에서 위탁받아 10월까지 시?군을 순회하며 실시한다. 지난해 12월 농식품부에서 발표한 2015년까지 5천개 색깔있는 마을 집중 발굴 육성계획에 포함된 마을(2012년 경북 243개 중 안동시 15개마을 선정)리더들이 주 교육대상이다.
이번 교육에서는 마을?권역의 비전과 발전모델을 제시하고, 실천과제를 발굴 및 구체화 하는 등 마을?권역 발전을 총괄할 수 있는 기본 역량을 키워 나간다는 것이 목표이다.
이번 교육 주관업체는 “색깔 있고 엣지(Edge : 개성?특성있다) 있는 농촌마을 리더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는 (주)호현에프앤씨에서 실시하며 이성호 대표 외 2명의 전문 강사들이 함께하는 우리 농어촌운동, 핵심주체 및 농어촌 마을 자원찾기, 마을발전계획 및 실행전략, 주민참여 및 우수사례 발표 순서로 6시간에 걸쳐 진행한다.
안동시에서는 앞으로도 농촌체험?휴양마을(도산 가송, 남후 암산, 길안 천지갑산, 풍천 저우리, 와룡 산매골, 임하 안동포, 북후 달사과)을 중심으로 마을?권역사업 등과 연계하여 색깔있는 마을을 집중 발굴 육성하고 마을리더 역량강화 교육 등을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