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외 근무인원 7.5% 감소 → 월 평균 18백만원의 사무경비 절감
서면결재 27% 감소, 메모보고 88% 증가 → 사무의 스피드화 도모
강원도는 비효율적 행정관행을 개선하여「도민의 삶의 질」개선에 집중하는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지난 4월부터 사무혁신을 대대적으로 추진한 결과, 짧은 기간이지만 가시적인 변화의 흐름이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사무혁신 분위기를 확산하고 성공적 추진을 위해 직원들의 의견 수렴을 통해 직원들이 공감하는 불필요한 시간외근무 안하기와 보고 문화 개선을 우선 실천과제로 선정하고 사무혁신을 추진하였음.
먼저, 불필요한 시간외근무 안하기 운동을 추진한 결과
전년동기 대비(4~6월) 시간외 근무인원은 7.5% 감소하여 월 평균 18백만원의 사무경비 절감
- 1일 평균 18명·월 평균 1.2시간 감소, 월 18백만원 절감
(‘11.4~6월) 239명, 16.8시간, 270백만원 → (’12.4~6월) 221명, 15.6시간, 252백만원
특히 가족과 함께하는 활기찬 직장분위기 조성 시책의 일환으로 수요일 야근안하기 운동은 야근인원이 39% 감소하였음
- (‘11.4~6월) 231명 → (’12.4~6월) 141명
또한 빠르게 효율적으로 일하는 조직문화 육성을 위해 보고문화 개선을 추진한 결과 서면결재는 27% 감소, 메모보고는 88% 증가
서면결재 건수 : 27% 감소 【493건(1~5월 평균)→ 361건(6월)】
-「보고문화개선 방안」시행 후(6.15일) : 27% 감
※ 209건(6.1~ 6.15) → 152건(6.16 ~ 6.30)
전자 메모보고 건수 : 88% 증【(6.1~6.15) 90건 → (6.16~6.30)169건】
【 그동안 사무혁신 추진상황 】
사무혁신 실천 마인드 함양 지사님 당부말씀 및 전문가 특강 : 6. 7(목)
간부공무원 설문조사 : 5.30~6.4, 본청 실국장 53명(응답율 94.6%)
사무혁신 기본계획 수립 및 시행 : 6. 11(월)
사무혁신 실천방안 직원 워크숍 : 6.11~12, 43명, 고성 켄싱턴리조트
보고문화 개선방안 수립 통보(6.15) : 모든 보고 전자?메모보고(서면보고 지양) 등
강원도는 사무혁신 결과가 업무로 이어져 도민에게 이익이 될 수 있는 조직문화로 정착시키기 위해 하반기에는 보다 체계적·전략적으로 추진하여 사무혁신 성과가 가시화 되도록 더욱 사무혁신에 매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보고문화 개선과 연계 “보고서 잘 만드는 법” 직원교육 : 7월
“불필요한 일 버리기”를 위한 사무진단 실시 : 하반기
→ 진단결과 분석 후 개선방안 도출 및 전 실과 확대 검토
사무혁신 우수사례(대기업, 우수행정기관 등) 자료수집 및 벤치마킹 : 하반기
사무혁신 평가지표 개발 BSC 지표 반영 및 평가 : 하반기
사무혁신 만족도 조사 실시 및 환류 등 : 12월
문의: 강원도청 자치행정과 033-249-2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