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제주특별자치도 건축기본계획수립 학술용역"을 2012. 6. 1. 계약?착수하였다.
「건축기본계획」은 건축정책의 방향을 제시하는 건축분야 최상위 기본계획이며 5년 단위의 중기 법정계획으로서 우리도 도시환경의 패러다임 전환에 대비하고, 사회?경제?문화적 실정에 부합하는 건축의 공공의 가치구현 등 정책의 기본방향을 제시하게 된다.
본 용역은 2008. 6. 22. 건축기본법이 공포?시행되고 2010. 5. 국가건축정책기본계획이 수립됨에 따라 국가의 건축정책에 맞춰 지역의 실정에 부합하는 건축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용역을 발주하게 되었다.
용역은 제주대학교산학협력단(단장 이호원)에서 수행하며 책임연구원은 제주대 건축학부 박철민교수가 맡고, 용역기간은 착수 후 12개월로 2013. 5월말 완료예정이다.
용역에 포함되는 주요내용으로는,
상위계획인 국가건축정책기본계획 대한 분석을 통해 우리도 건축기본계획수립 연구범위를 설정하며 각종 건축제도에 대한 기초조사 및 분석을 하게 된다.
이를 위한 전문가 워크숍 등을 개최하여 건축정책의 기본계획 기본방향 등도 설정하게 된다.
기본방향에는 비전 및 전략, 실천과제 선정, 중장기 로드맵을 수립하고 추진전략별 시범사업도 선정하게 된다.
앞으로 제주도에서는 분야별 전문가들로 구성된 자문위원회를 구성, 내실 있는 용역이 되도록 할 계획이다.
문의: 제주특별자치도 건축지적과 064-710-3774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