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서해해경청, 경찰관 구조 및 응급처치 전문교육 수료 -
서해지방해양경찰청(청장 김용환)은 갈수록 증가하는 각종 해양사고와 도서벽지 및 여름철 물놀이 응급환자 등 촌각을 다투는 위급상황 시 활용하기 위해 경찰관 대상으로 응급처치 전문교육을 실시했다고 30일 밝혔다.
서해해경청 주관으로 진행된 이번 구조 및 응급처치 교육은 4월 3일 서해해경청을 시작으로 5월 29일 평택 해경서까지 2개월간에 걸쳐 6개 해양경찰기관을 대상으로 전문 응급구조사와 구조요원 강사를 초빙해 실기 중심으로 실시하여 330여명의 응급처치 교육 수료자를 배출하였다.
교육내용으로는 △응급처치법의 원리 △심폐소생술 △기도폐쇄환자 처치 법 △재난 안전 예방 등이며, 특히 심장리듬을 자동으로 분석하여 필요한 경우 심장에 전류를 흘려보내 쇼크를 줌으로써 심장의 정상리듬을 유도하는 자동제세동기(AED) 사용방법과 실습마네킹을 이용한 1:1 개인 실습 위주의 교육을 병행 실시하여 실제 상황 발생 시 응급처치 능력을 향상시켰다.
서해해경청 관계자는 “본격적인 여름철을 맞아 바다를 찾는 관광객들이 늘어나면서 안전사고 위험요소 증가가 예상되는 만큼 해양경찰에서는 각종 사고 대비”함으로써 “즐겁게 떠난 바다, 즐겁게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해해경청은 이번에 배출된 응급처치 전문 교육 수료자를 해양경찰 경비함정과 병원간 실시간 연계하여 운용중인 해양원격응급의료시스템과 여름철 물놀이 응급환자 등 국민의 안전에 직결되는 위기상황에 대응하는데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