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 이천시민축구단과의 플레이오프전 승리 -
체육인구 저변확대와 지역축구 발전을 도모하고 축구도시 경주의 이미지를 홍보하고 화랑대기 전국초등학교 축구대회를 경주에서 영구히 개최하는데 기여하고자 창단한 경주시민축구단이 올해에도 시민들의 뜨거운 사랑을 받고 있는 가운데, 지난 11월 6일(토) 이천시민운동장에서 열린 이천시민축구단과의 플레이오프전에서 양팀의 불꽃 튀는 접전 끝에 전후반과 연장전 모두 0대0으로 승부를 가리지 못해 승부차기로 경주시민축구단이 4대 2로 승리를 거두어 챔피언결정전에 진출하게 되었다.
이로써 경주시민축구단은 오는 13일(토) 오후 2시 삼척종합운동장에서 챔피언 결정전 1차전 어웨이 경기를 치르게 된다. 또한 오는 20일(토) 오후 2시 경주시민운동장에서 삼척신우전자를 상대로 챔피언 결정전 2차전을 치르게 된다.
챔피언 결정전의 경우 1차전과 2차전의 득실차(원정경기다득점 원칙 적용)로 우승팀을 결정하며, 만일 1차전에서 승부가 나지 않을 경우 그대로 경기를 종료한다. 그리고 1, 2차전의 득실차가 동일할 경우 2차전 90분 경기 종료 후 연장전(전·후반 15분)을 실시한다. 연장전에서도 승부를 가리지 못할 경우 승부차기를 실시해 챔피언을 결정하게 된다.
한편, 경주시민축구단 관계자에 따르면 ‘1차전과 2차전 모두 경주시민축구단의 승리를 위해 시민여러분들의 뜨겁고 열렬한 응원이 더해진다면 『Daum K3리그 2010』 챔피언은 우리 경주시민축구단의 차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번 2차전 홈경기에서는 많은 시민들이 경주시민축구단의 승리를 위해 응원해 준 것을 당부하고, 이날은 응원 온 사람들을 위해 자전거 등 50여점의 경품권 추첨을 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