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는 오는 28일 여수시 맞춤형 산업인력 양성사업으로 추진한 ‘테크니션 스쿨’ 수료식을 평생학습관 테크니션 스쿨 강의실(진남체육공원 내 스포츠센터 3층)에서 개최한다.
본 사업은 여수산단 기업체에 지역 젊은이들의 채용이 지역민의 기대에 못 미쳐 여수산단에 대한 시민들의 불만요인으로 작용하는 여론에 따라 각계각층의 의견을 모아 추진했다.
이에 따라 여수시는 2005년 민선 3기때부터 평생학습도시 조성을 위한 대표적인 사업으로 지역인재양성을 여수산단 취업과 연계된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해에 여수시와 여수산단공장장협의회 등 관련기관 단체 12개 기관이 협의회를 구성하고 지역젊은이들의 취업에 공동노력을 다짐한 MOU를 체결하했다.
협의회 산하에 ‘테크니션 스쿨’을 설치하고 교육전문가를 위촉한 후 교육생 모집공고를 통해 243명이 접수하여 1차 서류전형(150명 선발), 2차 필기시험(90명 선발), 3차 인?적성검사 및 면접을 거쳐 최종 30명을 선발하여 지난 3월 23일 개강했다.
교육과정은 6개월로 인성분야 27과목 476시간, 기술분야 17과목 484시간 총 120일 960시간 동안 44과목을 이수했으며, 교육기간 중 모든 교육생이 위험물 산업기사와 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했다.
또한, 교육기간 중 3명의 교육생이 금호석유화학 등에 취업했으며, 수료를 앞두고 (주)LG화학 여수공장에 교육생 9명이 최종 합격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여수시에서는 미취업 교육생들을 위해 수료 후에도 ‘취업준비반’을 운영하여 여수산단 기업체에 채용될 수 있도록 취업정보 제공과 면접 등 취업 준비에 도움을 줄 계획이다.
여수시에서는 ‘제2기 테크니션 스쿨’부터는 실습실 등 교육공간을 확대하여 여수시 돌산청사로 이전하여 운영 할 계획이다. 수강생은 11월 전후하여 모집하며, 내년 1월초에 개강을 할 계획이다.
여수시 관계자는 “본 사업이 성공되기 위해서는 지역 주민들이 지역 기업을 사랑하는 마음과 관용이 필요하고, 여수산단 기업체는 지역주민과 함께 상생하려는 배려와 정주 의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여수시 맞춤형 산업인력 양성 교육과정인 ‘테크니션 스쿨’은 2010년 행정안전부 우수인력 양성사업에 선정돼 행안부 주관 발표회를 가진바 있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