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울산학성새벽시장유통협동조합, 울산중구종합사회복지관에 이웃돕기 라면 후원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학성새벽시장유통협동조합(이사장 홍정순)이 1월 30일 오전 11시 울산중구종합사회복지관(관장 이정숙)을 찾아 설맞이 이웃돕기 라면 100묶음을 전달했다. 이번 전달식에는 이정숙 울산중구종합사회복지관장과 홍정순 울산학성새벽시장유통협동조합 이사장 등 6명이 참석했다. 해당 후원 물품은 울산중구종합사...
포항시가 23일 김창준 전 美연방하원의원에게 국제고문 위촉패를 수여했다.
박승호 포항시장은 이날 공무원 마인드 교육의 강연자로 나선 김창준 전 美연방하원의원에게 교육 시작 전 위촉패를 수여하고 향후 시의 국제화 정책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김 전 의원은 美 연방하원의원 3선을 지냈고 미국 캘리포니아주 다이아몬드바市 시장, 미국 캘리포니아주 다이아몬드바市 시의원을 역임하면서 국제관계 흐름을 꿰뚫고 있다고 평을 받고 있다.
이에따라 시는 향후 국제회의, 국제행사 등 우리시의 국제화 정책에 대해 김 전 의원에 자문을 구하고, 경제·문화 분야 등에 대한 글로벌 인프라 구축에 대해 협의키로 했다.
또 김 전 의원이 그동안 쌓아온 세계 한인 네트워크와 노하우를 활용해 포항시의 투자유치 및 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을 받을 전망이다.
한편 이날 김 전 의원은 위촉패 수여 후에 시청 직원 600여명을 대상으로 ‘국제정세 변화에 따른 공직자의 자세’란 주제로 열띤 강연을 펼쳤다.
김 전 美연방의원은 이날 강연을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국제정세에 공무원들이 유연하게 대처해야 된다고 강조하며 시종일간 재치 있는 입담으로 다양한 사례를 예로 들며 교육을 진행해 나갔다.
김 전 의원은 한국이 G20 의장국의 자격으로 G20을 유엔안보리에 상임이사로 가입시키고, 모든 안보리의 안건을 다수결로 정하는 한편 추가로 10개국을 비상임국으로 받아들이는 안에 대해서도 목소리를 높였다.
김 전 의원은 이 방법이 유엔안보리 상임국인 대한민국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는 해법이라 말하며, 비대해진 유엔을 개혁하는 좋은 대안이라 설명했다.
김창준 전 美연방하원의원은 ‘나는 보수다’, ‘국산정치 미제정치’, ‘흔들어라, 나는 희망을 놓지 않는다’등을 저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