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치매 조기검진 및 예방프로그램 운영으로 치매 없는 건강한 삶 유지 -
고흥군 보건소 정신보건센터에서는 치매 예방을 위해 지난 3월부터 고흥읍 동촌마을 경로당을 시작으로 16개읍?면 경로당을 순회 치매 조기발견, 치료 및 예방을 위해 60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치매예방 인지 재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인지재활 프로그램은 인지요법, 운동요법, 미술요법 등으로 구성, 그림카드를 사용하여 기억력을 향상 시키고, 탁구공 나르기, 이판사판 카드 뒤집기, 윷놀이 등 평상시 사용하지 않은 근육들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건강체조, 건강박수 등을 접목한 프로그램이다.
우리군은 노인인구가 많은 농어촌지역으로 홀로 외롭게 생활하시는 어르신들이 많아 치매예방 프로그램이 절실히 필요한 사업이며, 동네 어르신들이 함께 모여서 게임을 하고 건강박수와 함께 한층 더 젊어지는 느낌이라며 몸이 불편하여 보건소에까지 가기가 어려운데 경로당 까지 찾아와서 프로그램을 진행해주니 감사하다며 지역 주민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받고 있다.
또한 프로그램 실시 전에 간이 정신상태(MMSE-KC) 검사 및 우울 척도(GDS)검사를 실시하여 치료를 필요로 하는 어르신께는 전문병원과 연계하여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하여 조기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치매는 노인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질병이지만 교육과 홍보, 예방 프로그램을 통해 예방이 가능한 질병이라며 어르신들이 치매걱정 없이 행복하게 살 수 있는 건강한 고흥을 만들기 위해 예방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