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 경주시 공보전산과 전직원 담당구역인 오봉산 일대서 -
경주시 공보전산과(과장 홍염도) 전 직원이 황금 같은 휴일을 반납하고 산불예방 활동을 전개해 훈훈한 귀감이 되고 있다.
봄철 산불이 발생하기 쉬운 계절을 맞아 시 공보전산과 직원 30여명은 27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까지 어께띠를 두르고 경주시 건천읍 산불취약지역을 순찰하면서 산불예방 켐페인 계도활동을 전개했다.
특히, 공보전산과 직원들은 이날 오봉산 등산로를 순찰하면서 대구와 울산 등 외지 등산객 100여명에게 산불 위험 경각심을 고취시키는 등 산불예방계도 활동을 펼쳤을 뿐 아니라 등산로 주변에 등산객들이 버린 각종 쓰레기를 수거하며 산지정화 활동도 병행해 실시했다.
홍염도 공보전산과장은 “우리시에는 임야 내 문화유적과 국립공원이 많아 산불이 발생하면 엄청난 피해가 우려됨에 따라 사전 계도 활동이 중요하다며 산불이 발생하기 쉬운 계절을 맞아 전 직원과 함께 휴일을 반납하고 산불예방 활동을 전개하게 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