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포항시는 아이돌보미 지원사업을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확대 시행하면서 시내버스 외부 광고를 이용하는 등 적극 홍보에 나서고 있다.
시는 지난해 40명보다 20명 추가된 60명의 아이돌보미의 선발을 마치고 오는 15일부터 8일간 신규아이돌보미 양성교육을 실시하는 등 서비스 희망 가정이 편하게 돌보미를 이용할 수 있도록 만전을 다하고 있다.
만 3개월에서 만 12세까지의 아동을 양육하고, 맞벌이, 자녀양육부담, 교육 참여, 병원입원 등으로 돌봄 서비스가 필요한 가정은 포항시건강가정지원센터 회원가입을 통해 돌보미 이용신청을 할 수 있다.
소득수준에 따라 이용요금의 20%~80%을 지원하며, 전액 자부담으로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며 아이들은 부모가 돌아 올 때까지 보육시설, 학원 등·하원, 임시보육, 동화책 읽어주기, 간식 및 식사 챙겨주기, 숙제점검 등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이계영 포항시건강가정지원센터센터장은 “이 사업을 통해 시설보육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아동의 안전한 보호 및 가족의 아동양육 부담을 경감시킬 예정”이라고 말했다.
지원사업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포항시 여성가족과(270-3032)나 건강가정지원센터(244-9009)로 연락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