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성남시 ‘통합의결안’ 여당 ‘단독처리’
  • news2102
  • 등록 2010-01-22 10:42:00

기사수정
  • 여당 4분만에 일사천리로 강행처리, 야당 날치기 원천무효

 

[뉴스 21]배상익 기자 = 성남시의회는 경기도 성남과 하남, 광주의 행정구역 통합의결안이 22일 새벽 통과시켰다.

여·야의원의 몸싸움 속에 야당 의원들이 쇠사슬로 몸을 묶고 의장석을 점거한 지 12시간이 지난 오늘 새벽 0시 15분쯤 여당 단독으로 통과됐다.

성남시 한나라당 소속 의원들은 야당의 강력한 반발에도 불구하고 본회의를 열어 행정구역 통합에 대한 의견제시안에 대한 표결을 강행해 찬성 의결을 선포했다.

한나라당 김대진 의장은 22일 오전 0시15분께 의회 사무국 직원들과 같은 당 의원들의 호위를 받으며 본회의장에 입장 여·야간 치열한 몸싸움 끝에 김 의장은 의장석 옆 의사팀장 자리에서 미리 준비해 온 의사봉을 갖고 본회의 개회를 선언 불과 4분만에 일사천리로 통과 시켰다.

야 3당 의원들이 주민투표 실시를 요구하며 21일 오후부터 본회의장 의장석을 점거한 가운데 한나라당 의원들이 일방적으로 본회의를 막기 위해 몸싸움을 벌이는 과정에서 1급 장애인인 민주당 정기영 의원이 실신해 119구급대에 의해 병원으로 옮겨졌고, 일부 야당 의원들이 몸에 상처를 입기도 했다.

이날 표결에 참여한 의원은 홍석환 의원을 비롯해 한나라당 의원 20명 전원이 찬성표를 던져졌고 곧바로 의결을 선포했다.

민주당, 민주노동당, 국민참여당 의원들은 일제히 "의사진행규칙을 무시한 날치기"라며 원천무효를 주장하고 나섰다.

지관근 민주당 대표의원은 "의장이 의장석이 아닌 곳에서 회의를 진행하는 것은 물론, 표결에 부치는 과정에서도 일부 의원들의 이의제기를 묵살해 성남시의회 회의규칙 41조를 위반했다"고 주장했다.

야당의원들은 합동의원총회를 같고 이날 본회의에서 결의한 행정구역 통합의결안에 대한 효력정지가처분신청과 본회의장 영상녹화물 등의 증거보전신청, 권한쟁의심판 등 소송을 제기하기로 했다.

경기도 광주시의회와 하남시의회가 이미 통합 찬성 의결한 상태에서 통합의결안 통과가 인정되면 광주, 하남, 성남시는 서울시보다 넓은 인구 134만명의 거대 도시가 탄생하게 된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설악산 대청봉 높이 1,708m의 대청봉은 설악산의 최고봉이자 대한민국에서 한라산(1,950m), 지리산(1,915m)에 이어 세 번째로 높다. 면적이 400㎢에 달하는 설악산국립공원의 주봉으로 내설악·외설악의 분기점이 된다. 대청봉을 기준으로 서쪽 인제 방향의 내설악, 동쪽 속초·고성 방향의 외설악이 구분된다. 천불동계곡, 가야동계곡 등 설악산에 있는 대부분의 ...
  2. 트로트 가수 한강, 파리 패션위크 무대에 서다… 트로트 가수 한강, 파리 패션위크 무대에 서다… K-문화의 위상 드높여대한민국 최초로 아이돌이 아닌 트로트 가수로서 세계적인 패션 무대에 오른 가수 한강씨가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한강은 지난 4일 오전, 프랑스 파리로 출국하여 6일 열린 2026 S/S 파리 패션위크 'HEILL&WINNE' 컬렉션에서 모델로 런웨이에 서는 이례적인 행보...
  3. 울주군, 남부권 국민체육센터 수영장 시설 포함해 추진키로 (뉴스21일간/최원영기자)=울주군이 온양을 비롯한 남부권 군민들의 체육 복지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추진 중인 ‘남부권 국민체육센터’ 건립 사업에 실내 수영장 시설이 포함된다.    남부권 국민체육센터는 부지면적 2만㎡, 건축물 면적 6천㎡ 규모로 계획되었으며, 시니어 친화형 국민체육센터 공모 기준에 따라 다목적체육관, GX...
  4. 슬도환경지킴이, 깨끗한 슬도를 위한 환경정화활동 펼쳐 [뉴스21일간=임정훈 ]울산슬도환경지킴이봉사단(단장 우재운)은 10월 11일 슬도 일원에서 회원 5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환경정화활동을 실시했다.이번 봉사활동은 슬도의 자연환경을 보전하고 방문객들에게 깨끗한 관광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진행되었으며, 봉사단은 해안가 쓰레기 수거와 주변 정비에 힘썼다.슬도환경지킴이봉사단은 지난...
  5. 울주군, ‘2025년 수출우수기업상’ 후보자 추천 접수 (뉴스21일간/최원영기자)=울산 울주군이 다음달 7일까지 ‘2025 울주군 수출우수기업상’ 후보자 추천을 받는다고 10일 밝혔다.울주군 수출우수기업상은 수출 실적과 경영성과, 사회공헌 활동이 뛰어난 지역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시상한다. 수상 후보자 추천은 중소기업 지원 관련 기관과 단체장이 가능하다. 추천 대상 기업은 울주군 내에 ..
  6. 웅촌초, 학생 중심 미래형 학교로 재탄생 [뉴스21일간=이준수 기자]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울주군 웅촌초등학교 공간 재구조화 증개축 공사 설계 공모 당선작을 최근 발표했다.      이번 설계 공모는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대응해 미래지향적이고 창의적인 학습환경 조성과 더불어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열린 학교 구현에 중점을 뒀다.      공...
  7. 울산직업교육복합센터, 개관 1주년! 미래 기술 인재 양성의 요람으로 우뚝 서다 [뉴스21일간=이준수 기자]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이 전국 최초로 설립한 울산직업교육복합센터가 개관 1주년을 맞이했다. 지난 1년간 센터는 직업계고 학생들의 진로 탐색부터 첨단 기술 교육, 성공적인 취업과 일 학습 병행, 나아가 지역사회 정착까지 아우르는 체계적인 지원으로 울산 직업교육의 새로운 전망(비전)을 제시...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