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티엑스(KTX)-이음 중앙선 증편·동해선 신규 노선 울산 정차 확정
[뉴스21일간=김태인 ] 울산시는 12월 30일부터 청량리역에서 울산을 거쳐 부전역으로 가는 중앙선 케이티엑스(KTX)-이음이 증편 운행됨에 따라 태화강역 정차횟수가 기존 6회에서 18회(주말 18회, 평일 16회)로 대폭 확대되고, 북울산역 4회, 남창역 2회 격역 정차가 확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아울러, 강릉에서 태화강역을 거쳐 부전역으로 가는 동...
지하철 9호선의 높은 이용률과 출·퇴근 시간대 급행열차 이용 승객 집중현상으로 일부 급행열차 역에서 혼잡이 발생 하고 있어 시민불편 해소를 위해 증차 운영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지하철 9호선 이용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현재의 4량 24편성에서 4량 36편성으로 증차하는 운영 계획을 밝혔다.
지난 7월 24일 개통한 지하철 9호선은 서울시 지하철 중 최단기간인 개통 50일 만에 이용승객 1,000만명을 돌파하였고, 97일만인 10월 28일에는 2,000만명에 이어 12월 13일에는 3,000만명 이상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서울지하철에 처음으로 급행열차를 도입한 9호선에서는 이용승객들이 급행열차를 선호하고 있어, 출·퇴근 시간대 급행열차 혼잡도가 200%를 초과하는 등 매우 혼잡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이용승객 증가로 불편을 겪고 있는 시민고객을 위해 약 816억원의 예산으로 2011년까지 4량 12편성을 추가 구입하여 현재 4량 24편성에서 4량 36편성으로 확대 운행할 계획이다.
추가 도입되는 차량은 이용시민의 승·하차 분석에 따라 혼잡도가 높은 급행열차에 대부분 투입되어 급행열차 운행간격이 현재 20분에서 7분 간격으로 13분 단축될 예정이다.
지하철 9호선의 2011년 증차 운행으로 급행열차의 운행간격이 대폭 단축되고 수송능력도 크게 향상되어 차량내 혼잡도 개선은 물론 출·퇴근길이 한결 편해져 쾌적도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