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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 동탄↔강남 ‘광역급행철도’ 확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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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 2009-09-02 11: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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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광역급행철도 건설 국가 차원 공식화, 2015년까지 건설 완료

 

경기도의 꿈인 동탄에서 강남지역을 연결하는 광역급행철도 GTX가 현실화 된다.

경기도는 제64회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국토해양부장관) 심의를 거쳐 화성 동탄(2)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이 최종 확정됨에 따라 “동탄에서 강남지역을 연결하는 광역급행철도 건설이 국가 차원에서 최초로 공식화되었다”고 2일 밝혔다.

그동안 경기도에서는 경부축을 중심으로 한 경기남부지역의 무분별한 택지개발로 인한 교통난을 해결코자 획기적인 교통수단인 GTX가 동탄(2)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에 시범적으로 반영·추진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번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의 1조원 수준 사업비 반영은경기도가 최초 구상하여 국토부에 제안한 신개념 교통수단인 GTX 건설 사업이 실질적으로 가시화된 것으로 원활한 사업 추진이 예상되며, 녹색교통의 혁명을 몰고 올 GTX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국토부의 조속한 국가철도망 계획 등 정부 상위계획에의 반영 등이 요구된다.

동탄(2)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은 그동안 경기도와 국토부가 지속적인 협의·조정을 실시하여 확정되었으며, 시행주체별로 사업 추진하여 2015년까지 건설이 완료된다.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주요 내용으로 광교-동탄-오산과 병점-동탄 구간을 연결하는 신교통수단은 수원·용인·오산 방면의 광역교통망 구축을 위해 경기도가 타당성 및 기본계획 용역을 실시, 세부 노선 및 시스템을 결정하여 추진하게 되고, 제2외곽순환고속도로와 제2경부고속도로 건설은 기존 남북 간선망의 교통수요 분담 및 전국 광역도로망과의 접근성 향상을 가져오게 된다.

또한, 용인-서울 고속도로(‘09. 7월 개통)와 연계한 영덕-오산간 고속화도로 연속화와 지방도317호선 확장은 경부고속도로를 보완하는 남북축 고속화도로망의 구축으로 기존 도로의 교통량 분산을 통한 원활한 교통소통을 유도하게 된다.

경기도는 “동탄-강남지역 간 광역급행철도가 동탄2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 최종 확정됨에 따라 경기도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GTX 사업이 보다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며, 신교통수단과 지방도317호선 확장 등의 광역교통시설이 세부적인 노선 결정 및 관계기관 협의 절차를 거쳐 최종 준공될 경우 서울뿐만 아니라 경기남부 주요 거점지역과의 연계가 가능해지는 등 입주민들의 교통편의가 크게 향상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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