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부천시는 지난 23일 부천 중앙공원에서 ‘2023 부천 청년주간행사 <</span>청년, 잇-다>’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청년과 ‘청년, 세대, 미래’를 잇는다”는 주제로 개최한 이번 행사에서는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로 채워 800여 명의 청년과 시민 등 전 세대가 함께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행사에 참여한 시민들은 스탬프 투어로 행사장 구석구석을 돌며 즉흥 연주, 키링 만들기, 보드게임 등을 직접 체험하고 즐기는 동시에 부천 100년의 미래 주역인 청년을 위한 부천 청년정책을 되새기는 뜻깊은 시간을 보냈다.
또 청년 예술가인 밴드 ‘서정’, 댄스팀 ‘홀리몰리’, 힙합그룹 ‘메버릭 룰즈’가 축하공연을 펼쳐 행사의 열기를 더했다.
행사에 참여한 한 시민은 “청년들의 열정과 에너지를 느낄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다. 청년과 세대를 잇는 소통의 자리가 계속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지금 우리 청년들이 겪고 있는 문제는 전 세대와 공동체가 함께 공감하고 해결해나가야 하는 모두의 과제”라면서 “청년들이 꿈과 희망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청년정책을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사진설명
1. 체험부스를 참여하기 위해 시민들이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다
2. 행사장을 찾은 시민들이 축하공연을 즐기고 있다
3-4. 조용익 부천시장이 행사장 곳곳을 체험해보고 있다
5. 2023 부천 청년주간행사 기념식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