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독서의 계절 가을을 맞아 서울 강서구의 대표 독서 축제인 ‘강서마을 책축제’가 더 풍성한 프로그램으로 돌아왔다.
서울 강서구는 ‘독서의 달’ 9월 한 달간 구립도서관 8곳을 중심으로 ‘제8회 강서마을 책축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강서마을 책축제’는 지역 내 8개 구립도서관이 함께 하는 독서 축제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주민들이 도서관을 더 친숙하게 느끼게 하고 주민들에게 독서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다.
올해는 ‘도서관, 놀이터가 되다’라는 주제로 오는 30일까지 다양한 행사와 문화 공연, 전시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등촌3동에 소재한 등빛도서관은 페이스페인팅, 포토박스, 어린이 공연 등 도서관이 놀이터로 변신하는 ‘플레이 인 등빛’ 행사와 ‘클래식 재즈 3중주 연주회’, 이슬아 작가와의 만남 등을 진행하는 ‘등빛 라이브러리 콘서트’를 9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진행한다.
같은 날 강서영어도서관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영어책을 읽고 느낀 점을 나만의 방식으로 발표하는 ‘제8회 강서영어 스토리텔링 대회’가 펼쳐지고, 꿈꾸는 어린이도서관에서는 샌드아트 공연, 과학 체험, 약과 만들기 등을 즐길 수 있는 ‘Dream 드림 축제’가 열린다.
우장산숲속도서관은 작가와의 교감을 통해 독서에 대한 흥미를 느낄 수 있는 ‘릴레이 작가와의 만남’을 9일(이예숙 작가), 10일(박아림 작가), 13일(임정자, 정혜원 작가) 세 차례 진행하고, 푸른들청소년도서관은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의 저자 김초엽 작가와 함께하는 북콘서트를 16일 강서아트리움 아리홀에서 개최한다.
가양도서관은 16일에 정통 클래식과 대중음악을 스토리와 함께 진행하는 ‘책향기 문화향기 콘서트’를, 길꽃어린이도서관과 곰달래도서관은 ‘길꽃 이야기가 있는 책잔치’, ‘제9회 곰달래마을 책잔치’를 각각 23일과 24일 진행한다.
이 밖에도 행사기간 동안 ‘그림책 아트 프린팅 전시’, ‘가양과 함께한 시간 전’ 등 다양한 전시와 어린이 참여 프로그램도 여러 도서관에서 함께 진행된다.
도서관별 프로그램 및 일정 등 자세한 사항은 강서구 통합도서관 누리집(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구 관계자는 “책 읽기 좋은 계절인 9월 한 달간 독서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여러 가지 프로그램들이 8개 구립도서관에서 함께 진행된다”라며 “온 가족이 마음의 양식을 쌓고 힐링의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다채로운 행사를 준비한 만큼 많은 참여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강서구 교육지원과(☎02-2600-6986)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