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부천여성청소년재단(대표이사 양선희)이 운영하는 소사청소년센터(센터장 김미희)는 초등 연령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권리향상 프로젝트 알권리’ 프로그램을 여름방학을 맞아 지난달 25일부터 8월 22일까지 총 7회기 동안 진행했다.
‘권리향상 프로젝트 알권리’는 청소년의 권리 증진을 위한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이다. 청소년 시민 교육을 통해 민주주의를 배우며 문제해결 워크숍, 확산 활동을 진행하여 청소년의 권리에 대해 스스로 인지하고 주체적인 민주시민으로 성장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는 취지로 기획됐다.
참여 청소년들은 문제해결 워크숍을 통해 자전거 안전과 길거리 흡연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부천시 청소년 자전거 봉사단(부사이봉) 운영’과 ‘부천시의 아늑한 흡연 공간(S.A.R-Smoking and relaxtion) 설치’에 대한 제안사항을 준비했다. 또한 해당 내용을 부천시의회에서 운영하는 ‘청소년 의회 교실’ 모의의회 시간에 발표한 후 찬·반 토론, 모의 투표 등 의회의 민주주의 의사결정 과정을 몸소 체험했다.
교육에 참여한 한 청소년은 “교육을 통해 토론과 정치에 대해 흥미를 느꼈고 청소년들이 권리에 대해 이야기하는 기회가 더 많이 생겼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청소년 대상의 ‘권리향상프로젝트 알권리’ 활동 내용은 소사청소년센터 홈페이지(https://www.bwyf.or.kr/sosayouth)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