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 사진=제주특별자치도제주특별자치도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소장 현윤석)는 봄철인 3월 1일부터 4월 30일까지 세계자연유산인 한라산을 찾는 탐방객의 안전을 확보하고 탐방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입산 및 하산 시간을 조정한다.
봄철 시간 조정에 따라 입산 시간은 당초 오전 6시에서 오전 5시 30분부터 가능해졌으며, ▲어리목,영실코스(탐방로 입구)는 낮 12시에서 오후 2시로 ▲윗세오름대피소는 오후 1시에서 오후 1시 30분으로 ▲성판악코스(진달래밭 대피소)는 낮 12시에서 낮 12시 30분으로 ▲관음사코스(삼각봉 대피소) 낮 12시에서 낮 12시 30분으로 ▲돈내코 코스(안내소) 오전 10시에서 오전 10시 30분으로 ▲어승생악 코스(탐방로 입구) 오후 4시에서 오후 5시로, 코스별 탐방시간을 최저 30분에서 최장 2시간 연장 운영한다.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는 지금도 각 등산로마다 많은 눈이 쌓여 있으므로 반드시 아이젠을 착용한 뒤 등산해야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고 당부했다. 또한 고지대의 불규칙한 날씨 변동에 따른 기온차에 대비해 음용수, 여벌옷, 모자 등을 충분히 준비해 안전하게 산행할 것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