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 호텔 화재 유가족, 경기도·국가 상대로 손배소…“소방 대응 부실, 국가 책임 있다”
지난해 8월 7명이 숨진 부천 호텔 화재 참사의 유가족들이 경기도와 국가를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했다.소송에는 숨진 5명의 유족 16명이 참여했으며, 피고는 호텔 관계자 4명, 경기도, 국가다.유족 측은 소방의 대응 미흡으로 인명 피해가 커졌다며, 경기도가 소방의 지휘·감독 책임을 다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특히 고가사다리차를 ...
울산동구치매안심센터, 치매안심가맹점 4개소 추가 지정
동구청제공[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치매안심센터(센터장 박수환)는 치매 환자와 가족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환경 조성을 위해 관내 치매 안심 가맹점 4개소를 추가 지정했다. 치매 안심 가맹점은 약국, 미용실, 카페 등 지역 주민의 생활과 밀접한 업소로, 종사자 대상 치매 파트너 교육을 통해 치매에 대한 이해와 ...
▲ 사진=광주광역시광주 남구(구청장 김병내)가 행정안전부 및 국민권익위원회 공동 주관으로 전국 지방자치단체와 중앙정부 등 전국 306개 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1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에 선정됐다.
특히 전국 226개 기초자치단체 중에서 가장 높은 등급인 ‘가’ 등급을 차지해 최상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행정안전부 및 국민권익위원회에서 공개한 ‘2021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결과에 따르면 남구는 민원행정 체계 및 민원 처리실태, 민원 만족도 등 3개 분야 5개 항목 평가에서 매우 우수한 성과를 거둬 전국 상위 10% 기관에 부여하는 ‘가’ 등급을 받았다.
전국 226개 기초자치단체 가운데 ‘가’ 등급을 받은 최우수 기관은 23곳이며, 전국 69개 자치구 중에서는 남구를 포함해 7곳뿐이다.
최우수 기관에 선정된 배경은 민원행정 전략 및 체계와 국민신문고 민원처리 분야에서 매우 우수한 성과를 거뒀기 때문이다.
남구는 지난해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계획을 기반으로 장애인용 무인민원 발급기를 비롯해 취약계층 배려 창구 운영, 24시간 무인민원 발급기를 도입해 사회적 배려 대상자를 위한 민원서비스에서 만점을 받았다.
또 민원 담당 공무원을 위한 힐링 프로그램 운영 및 심리상담 지원에 나서 민원 담당 공무원 보호 분야에서도 만점을 기록했으며, 원스톱 민원창구 운영과 민원조정위원회 개최를 통해 민원행정 관리 조직을 효율적으로 운영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와 함께 국민신문고 민원처리 부문 평가에서도 적정성 점수 만점을 기록했으며, 민원 처리기간 준수도 역시 99.96%로 나타나 전국 226개 기초자치단체 중에서 최상위 수준인 것으로 파악됐다.
더불어 국민제안을 통해 의견을 개진한 국민들의 목소리를 민원행정에 적극 반영해 만점을 받았다.
남구 관계자는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개선 사항으로 지적된 행정기관 접근 용이성 문제 등에 대한 보완책을 마련해 전국 최고의 민원행정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 자료 제공 : 민원봉사과 민원팀(☎ 607-3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