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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투명 OLED' 시장 이끈 LGD…미래 생활상 제시
  • 유성용
  • 등록 2021-12-27 10:47: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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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가 다음달 ‘CES 2022’에서 투명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솔루션을 대거 공개해 일상생활 공간의 미래상을 제시한다고 27일 밝혔다.


LG디스플레이(034220)는 CES 2022 온라인 전시관에서 쇼핑몰, 사무실, 가정 등 다양한 공간 속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투명 OLED 솔루션을 대거 공개한다고 27일 밝혔다.


쇼핑몰에서는 ▲55인치 투명 OLED 4대를 상하좌우로 이어 붙여 매장 외부에 설치 가능한 '투명 쇼윈도'와 ▲투명 OLED에 진열대를 결합한 제품 프로모션용 '투명 쇼케이스'를 공개한다. 진열된 상품과 함께 투명 OLED를 통해 상품 정보, 그래픽 효과 등을 동시에 제공할 수 있어 광고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사무실에서는 외부 창문에 투명 OLED를 적용해 탁 트인 전경을 보는 동시에 화상회의, 프레젠테이션, 엔터테인먼트 등의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는 '투명 스마트 윈도우'를 제안한다. 기존 TV, 모니터 등이 차지하던 공간을 절약할 수 있어 개방감을 주는 효과도 있다.


가정에서는 투명 OLED 2대를 상하로 연결한 형태의 인테리어용 홈 스크린 콘셉트인 ‘투명 쉘프’를 소개한다. 투명한 화면이 기존 거실벽과 조화를 이뤄 인테리어 효과를 낸다. 영상 감상뿐만 아니라 아트 갤러리나 올웨이즈 온 디스플레이(화면을 켜지 않아도 시계 등을 항상 표시해주는 기능) 모드로도 활용 가능하다.


현재 전 세계 대형 투명 OLED는 LG디스플레이가 단독 공급하고 있다. 지난 2019년 투명도 40%의 55인치 투명 OLED를 상용화해 쇼핑몰, 박물관, 지하철 등에 적용하고 있다.


투명 OLED는 백라이트 없이 화소 스스로 빛을 내는 OLED의 장점을 극대화한 기술로, 기존 유리창을 대체할 수 있을 만큼 투명도가 높으면서도 얇고 가벼워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글로벌 전략컨설팅 기업 보스턴컨설팅그룹(BCG)의 연구조사 결과 따르면 전 세계 투명 OLED 시장 규모는 2022년 1천억원대에서 2025년 3조원대, 2030년에는 12조원대에 이르는 등 연평균 성장률이 116%에 달할 전망이다.


이현우 LG디스플레이 라이프 디스플레이 사업그룹장은 "투명 OLED로 전에 없던 새로운 고격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솔루션들을 지속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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