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년째 이어진 ‘새해 인사 한 그릇’…배봉산 떡국나눔, 동대문의 겨울 문화가 됐다
배봉산의 새해는 해가 아니라 냄비에서 먼저 시작됐다. 아직 어둠이 남은 새벽, 열린광장 한켠에서 피어오른 하얀 김은 ‘올해도 왔구나’라는 신호처럼 퍼졌다. 누군가에게는 해맞이보다 더 익숙한 풍경, 동대문구 배봉산 ‘복떡국’이다.서울 동대문구가 신정(1월 1일)마다 이어가는 떡국 나눔은 이제 ‘행사’라기보다 지역의 아름다운 ...

▲ 과학강연회 포스터
30일, 천문학자 이명현 박사 초빙…소행성 채굴, 화성 이주 등 과학 이야기 ‘술술’
여수시(시장 권오봉)는 30일 오후 2시 쌍봉도서관에서 천문학자 이명현 박사를 초빙해 ‘태양계 시대가 온다’라는 주제로 과학강연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강연은 지역 청소년이 과학을 꿈꾸고 장차 미래 과학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됐다.
강연에 나설 이명현 박사는 소행성 채굴과 화성 이주로 상징되는 태양계 시대를 소개할 계획이다.
이 박사는 연세대학교 천문기상학과를 졸업하고, 네덜란드 흐로닝언 대학교에서 천문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한국천문연구원·연세대 천문대 책임연구원을 거쳐 현재는 세티(SETI)연구소 한국책임자이자 과학책방 ‘갈다’ 대표를 맡고 있다. 저서로는 ‘이명현의 과학책방’, ‘이명현의 별 헤는 밤’, ‘과학하고 앉아 있네’ 등이 있다.
참여 신청은 행사 전까지 여수시립도서관 홈페이지, 전화 등을 통해 할 수 있다.
수강료는 무료며, 과학에 관심 있는 청소년과 일반인 모두 참여할 수 있다.
청소년의 경우 청소년자원봉사활동사이트 ‘두볼’에서도 신청 가능하며, 봉사활동 시간도 인정받을 수 있다.
시 관계자는 “과학을 쉽고 재밌게 만날 수 있는 이번 강연에 많은 분의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자세한 내용은 시립도서관 홈페이지 (yslib.yeosu.go.kr)를 참고하거나, 쌍봉도서관(☎659-4775)에 문의하면 된다.